안녕하세요. 첫 번째 글입니다.
헬조선이다보니 까는 글이 많은데, 그나마 고민해서 몇 안 되지만 장점을 찾아봤습니다.
1. 우수한 지하철
한국 지하철은 품질 및 정시성이 높은 편이고, 대부분 화장실과 ATM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용요금은 노선 길이에 비해서는 파격적으로 저렴합니다.
2. 우수한 고속철도
생각외로 고속철도를 갖추고 있는 나라는 몇 안 될 뿐더러 대부분의 주요 도시를 이용할 수 있을 만큼 고속철도망이 잘 갖춰져있습니다.
3. 우수한 공항
공항 내에 소규모 지하철을 갖추고 있을 뿐더러, 면적 및 공항 접근성도 우수한 편입니다.
4. 우수한 수질
예로부터 수질이 좋아 석회수인 유럽이나 미국처럼 물 고민은 특별히 하지 않아도 됩니다.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해양심층수 채취 국가이기도 합니다.
5. 우수한 초봉
한국은 독특하게도 경제 수준에 비해 초봉이 높고, 편의점 아르바이트와 같은 비숙련직에 대한 임금이 경제수준에 비해서는 높은 편에 속합니다.
6. 탄탄한 2차 산업 구조
자동차, 건설, 조선, 정유화학, 반도체, 가전 등이 골고루 갖춰져 있어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데에 한국은 어디에서나 한 번 쯤 언급됩니다.
앞의 여섯 가지는 확실히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상은 솔직히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관적으로 보면 젊을 때 지하철, 고속철도, 공항으로 많이 돌아다니고 공장이나 알바로 돈 모아서 빨리 떠나라는 분위기입니다.
긍정적으로 보면 공장 일이나 알바하면서, 고시원에서 티비나 보는 수준의 삶의 질을 향유하기에는 더 없이 좋은 나라입니다.
부수적으로, 긍정적인 부분으로 착각할 수 있는 장점아닌 단점도 생각해봤습니다.
1. 한국의 고유한 식문화
채식이 발달하고 발효식품이 발달했지만, 영양학적으로 보면 채식과 발효만으로는 균형잡힌 식생활도 불가하고 맛도 떨어집니다. 향신료와 음료 문화도 열악하지요.
2. 높은 교육 수준
미국 대통령도 감탄할 교육 수준이기는 하지만, 당사자들은 원하지 않는 다는 것을 한국인이라면 모두 경험한 사실이지요. 이제 대학도 사실상 장사꾼이나 다름없지요.
3. 세계인이 즐기는 한류
집에서 티비말고는 여가가 힘드니 한류가 생겼습니다. 공원에 가거나, 퇴근하고 밤에 취미 생활을 하거나, 주말마다 바닷가로 놀러가거나, 그 외 상식적인 여가가 한국에서는 힘듭니다.
4. 높은 GDP
GDP가 삶의 질과는 무관합니다. 한국보다 부유하지만 히잡쓰고 다녀야 하는 중동이 별로 좋지는 않습니다. 1만불도 안되는 GDP지만 2층집에 주말여행이 흔한 태국도 있구요.
많은 의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