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조선

地狱2016.10.13 22:16
기본적으로 공산주의는 아나키스트죠.
일반적으로 알려진 공산주의 체제는 당 지도자에게 권력이 집중된 전체주의 체제로 알려져있지만 이건 스탈린에 의해 아나키스트적 성질이 제거된 채로 운영하기 시작되었기 때문이지 이상적인 맑시즘은 아나키적 성질이 있습니다. 참고로 그들은 트로츠키 주의자라고 불리기를 더 좋아합니다. 

아나키스트적 공산주의의 단점은 혁명이 세계적 그리고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점입니다. 이웃국가중 자본주의국가 또는 군사정부 등에 의해 무너지기 쉬운 구조라는 점때문입니다. 

공산국가와 자본주의국가가 공존하면 공산국가는 수출경쟁력 면에서 자본주의국가에 비해 경제적으로 불리하고, 고급인재유출이 쉽게 일어나는 점에서 공산국가 입장에서 자본주의 국가를 적으로 삼고 혁명의 대상으로 보기때문에 공존할 수가 없죠. 

아나키 국가도 비슷합니다. 주변에 권력이 집중된 국가가 정복하려고 할 때 충분히 방어할 수 있는 군대를 소집하는 것에 관한 방안이 없습니다. 외교기관도 없기 때문에 도와줄 이웃국가도 없습니다.

둘다 낙천적으로 생각하죠. 공산주의에선 세계 계몽운동을 통하면 동시다발적으로 혁명을 일으킬 수 있으리라는 생각. 아나키즘에선 자유시장이 알아서 할것이다라는 생각. 

그 결과는 공산혁명에서 봤듯이 소련과 같은 국가가 현실과 타협하여 일국공산주의를 선택하고 일당독재를 하며 불완전한 공산진영을 이끌었지만 자유진영의 승리였죠. 

아나키즘도 경쟁체제들의 위협을 극복하고 공존할 수 있을 아이디어를 명확히 하거나 아니면 세계적으로 아나키즘을 동시실현할 아이디어를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저 공상이고 공산주의를 답습할 뿐이라서 생각합니다.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