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조선










1년에 두번 설날 추석에 온 가족 친척이 모여서 즐거워야 할 명절에 죽은 사람에 절을 하는 칙칙한 분위기로 시작된다 

제사상을 차리고 치우는 주부들은 힘들어서 과연 즐거워 할까

옛날 선조들이 남겨놓은 제사문화는 이미 죽은 사람을 중심으로 가족간의 연대감을 형성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집안에 분명 큰 어른이 존재하고 살아 있을텐데 왜 하필 죽고 없는 사람을 중심으로 할까

죽어야 대접받는다는 건가 산 사람은 대접해주면 안되나

선조들이 유교를 잘못 해석 한건지 나도 논어를 읽어 봤지만 그 많은 논어 구절들은 어디가고 제사문화만 덩그러니 남았다

논어와 유교에서 죽음을 미화하고 칭송하는게 절대적인 최고의 가치다라는건 아닌거 같은데 말이다

 






  • 다프Best
    16.07.13

    제사문화>집안의 큰 어른의 주도>나머지들은 어쩔 수 없이 그 어른을 모실 수밖에 없음>집안의 큰 어르신 개이득>나이 쳐먹고 노동력 딸리는 어르신은 버림받지 않고 대접받으며 삶>사실 늙고 병든 자들의 생계를 위한 장치 is the 제.사.

    제사 안 가거나 복장불량하고 가거나 예의에 어긋나면 제사 주체인 큰 어른이 개지랄 하는 것으로부터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자기 지위와 밥줄에 연관이 있으니 필사적일 수밖에 없거든!
  • 시대와의불화Best
    16.07.13
    뼈대잇는 집안!!! 가문!!! 듣기만해도 머리아픔. 내가 여자라면 콩가루집안에 그냥 시집갈듯.
  • 다프
    16.07.13

    제사문화>집안의 큰 어른의 주도>나머지들은 어쩔 수 없이 그 어른을 모실 수밖에 없음>집안의 큰 어르신 개이득>나이 쳐먹고 노동력 딸리는 어르신은 버림받지 않고 대접받으며 삶>사실 늙고 병든 자들의 생계를 위한 장치 is the 제.사.

    제사 안 가거나 복장불량하고 가거나 예의에 어긋나면 제사 주체인 큰 어른이 개지랄 하는 것으로부터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자기 지위와 밥줄에 연관이 있으니 필사적일 수밖에 없거든!
  • outshine
    16.07.13
    결국 공자가 하고싶었던 말은 지위높고 나이많은 사람이 책임과 배려의식을 가지고, 지위 낮고 어린 사람이 공경을 하란말 아님. 헬조선에선 지위낮고 어린사람이 배려하고 공경하며 일 잘못되면 책임까지 지면 됨.
  • 탈아입구
    16.07.13
    공감
  • 뼈대잇는 집안!!! 가문!!! 듣기만해도 머리아픔. 내가 여자라면 콩가루집안에 그냥 시집갈듯.
  • 헬반도ㅎ
    16.07.13
    조상을 잘 섬겨야 느그들이 잘 되는거다 ㅋ 
  • 남존여비, 장유유서 산교육장!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정렬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날짜
공지 헬조선 관련 게시글을 올려주세요 73 new 헬조선 177479 0 2015.09.21
7342 솔직히 조국, 정호영 자녀 가지고 공정팔이 하는 것은 끔찍하다 new 노인 818 0 2022.05.27
7341 인구 감소하는 거 장점 많아. 왜 저러냐? 2 new 노인 918 1 2022.05.27
7340 시간이 지나도 바뀌지 않는다는 증거 : 장애인 newfile 노인 965 0 2022.05.27
7339 이재명 술집에서 욕쳐먹는거 존나 웃기네 ㅋㅋㅋ new 40대진보대학생병신존 1010 0 2022.05.27
7338 대통령 하네마네 하던 새끼가 동네 술집에서 개취급받는거 개웃기넼ㅋㅋㅋㅋ 1 new 40대진보대학생병신존 924 0 2022.05.27
7337 성남에서 깡패짓하던 새끼가 인천가니까 좆밥되네 ㅋㅋㅋㅋㅋㅋㅋ 1 new 40대진보대학생병신존 939 0 2022.05.27
7336 스태그플레이션이 온다 1 new 노인 810 1 2022.05.27
7335 경축 : 울산 망했다 1 new 노인 720 0 2022.05.27
7334 일론 머스크가 한국, 일본, 이탈리아 출산율을 걱정하는 이유 1 new 노인 810 1 2022.05.27
7333 일본만 해도 성인이 되면 new 노인 759 0 2022.05.27
7332 일본 여자들 대다수가 가난해서 업소에 일하지 않으면 생계를 챙길 수 없다고 한다 1 new 노인 1046 0 2022.05.27
7331 통계에서는 말하지 않았지만 솔직히 미국보다 일본인들이 너무 빈곤하다 new 노인 1065 0 2022.05.27
7330 오늘 투표했는데 new 킹석열 534 0 2022.05.27
7329 한국에서 최저 시급 때문에 소상공인 힘들어졌다는 것에 대한 실상 new 노인 660 0 2022.05.27
7328 울산은 사실 현대가 먹여살렸지 1 new 킹석열 620 0 2022.05.27
7327 헬조선은 약자탓하는게 new 킹석열 541 1 2022.05.27
7326 솔직히 헬조선은 민주주의에 어울리는나라는 아니다 1 new 킹석열 1145 1 2022.05.27
7325 혐일 조장하는 기레기 new 노인 672 0 2022.05.27
7324 박지현한테 자살 강요하는 40대 진보대학생 모임 클리앙 수준ㅋㅋㅋㅋㅋ 7 newfile 40대진보대학생병신존 735 1 2022.05.28
7323 푸틴의 더 라스트 바탈리온은 북한이지. new John 1042 0 2022.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