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조선


blazing
15.08.11
조회 수 1210
추천 수 2
댓글 3








"잘 사는 집이 애도 많이 낳는다" 통계로 확인 본문

"잘 사는 집이 애도 많이 낳는다" 통계로 확인


- 가구소득 100만원 미만 1.72명, 500만원 이상 2.02명

[이데일리 이숙현 기자] 소득이 높고 재산이 많을 수록 아이를 많이 낳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득이 증가할 경우 한 자녀 비율은 감소하고 두 자녀 비율이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통계청은 19일 "소득과 자산에 따른 차별 출산력"을 발표하며 "현재 우리나라의 출산력이 매우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소득과 자산에 따른 가구별 출생아수의 편차가 작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1983년 인구대체수준(2.1명) 이하로 하락했으며 2009년에는 1.15명으로 OECD 국가 중 최저 수준이다.

2003~2009년 7개년 평균을 보면 출산이 완결되는 시점에 가까운 35~44세 배우자가 있는 여성의 경우, 소득이 높은 가구의 평균 출생아수가 많았다. 소득별로 ▲100만원 미만 1.72명 ▲100~200만원 1.89명 ▲200~300만원 1.95명 ▲300~400만원 2.01명 ▲400~500만원 2.00명 ▲500만원 이상 2.02명 등으로 나타났다.

2009년 기준으로만 보면 100만원 미만 1.79명, 200~300만원 1.97명, 500만원 이상 2.00명이었다.

하지만 2003년과 2009년의 평균 출생아수의 차이를 보면 소득 금액이 300~400만원(-0.11명)과 400~500만원(-0.09명) 구간에 있는 가구의 감소폭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가구의 소득 분위별로 보면 1분위 1.77명, 2분위 1.88명, 3분위 1.95명, 4분위 1.99명, 5분위 2.02명 등으로 소득 분위가 높을수록 출생아수가 많았다. 소득 분위간 출생아수 차이는 소득 1분위(1.77명)와 2분위(1.88명)간이 0.11명으로 가장 크고 고소득층으로 갈수록 줄어들었다. 하지만 최근(2008~2009년)에는 3분위에 비해 4분위에서의 평균 출생아수가 더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소득 분위`란 소득에 따라 전체 가구를 20%씩 구분한 것으로 1분위가 소득이 가장 낮은 20% 가구며, 5분위가 가장 높은 20% 가구를 의미한다.

소득 분위별 자녀수 구성비는 2009년 기준 소득 증가에 따라 한자녀 비율은 감소하고, 두자녀 비율은 증가했으나 세 자녀 이상의 다자녀 가구 비율은 소득에 따른 뚜렷한 패턴이 나타나지 않았다.

한편, 가구의 총자산 규모가 증가할수록 평균 출생아수도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35~44세 평균 출생아수는 1분위 1.78, 2분위 1.75, 3분위 1.84, 4분위 1.91, 5분위 2.00 등으로 나타났다.

또 남성 소득이 증가할수록 평균 출생아수가 증가했으나 여성 소득과 출생아수의 관계는 남성 소득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맛에 헬조선 삽니다.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정렬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날짜
공지 헬조선 관련 게시글을 올려주세요 73 new 헬조선 177070 0 2015.09.21
896 ㄹ혜정권 세뇌 정책 레알 대단.. (명량 -> 연평해전 -> 인천상륙작전) 4 new 히로토 1248 0 2015.08.12
895 낮은곳에서 일을 하면 임금과 처우도 같이 낮아지는 헬조선 7 new 웰컴투헬 1100 2 2015.08.12
894 친일청산은 개소리 + 식민지교육에 대한 글 (스압) 4 new 헬조선반도 1077 1 2015.08.12
893 헬조센의 계급을 잘 보여주는 짤방.. 1 new 헬보이09 1236 0 2015.08.12
892 문제 : 다음은 어느나라 뉴스일까요? 5 new 헬조선뉴스 1136 1 2015.08.12
891 헬 조선TV 유우머 수준 ㅋㅋㅋㅋㅋㅋㅋ 4 new 헬조선뉴스 1123 0 2015.08.12
890 헬조선의 세월호 후유증 1 new 갈로우 1092 1 2015.08.12
889 갓한민국이 광복절에 해냈다!! 4 new 헬조선뉴스 1066 2 2015.08.12
888 헬조센징은 어딜가나 헬조센징이라는 건 틀린 말입니다. 6 new 노오오력충 1137 2 2015.08.12
887 헬조선은 그냥 무기개발 하지마라. 6 new blazing 1108 3 2015.08.12
886 '독립운동 하면 3대가 망한다' 현실로 1 new 꿀렁꿀렁 1108 1 2015.08.12
885 좆같은 헬조선 공무원들 6 new 죽창은내친구 1100 2 2015.08.12
884 독립운동하면 3대가 못사는 나라 4 new 지옥의불반도헬조센 1106 1 2015.08.12
883 오늘도 평화로운 헬조선 공무원들 2 new 죽창은내친구 1163 1 2015.08.12
882 DMZ 지뢰사건이 '지나친' 선동이 아닌지 의심해봐야하는 이유 1 new 꿀렁꿀렁 1169 2 2015.08.12
881 헬조선에서 제일 불쌍하신 분... 6 new 잭잭 1062 7 2015.08.12
880 헬조선 대북방송의 효과.. new 잭잭 1087 0 2015.08.12
879 대륙의 자전거 여행 레전드.. 3 new 잭잭 1043 1 2015.08.12
878 국산제품 애용합시다. 5 new 공수래공수거 1124 1 2015.08.12
877 헬조선에선 수류탄 던지고 쏴 죽여버리는게 정답입니다~~~ 7 new 싸다코 1010 1 2015.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