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조선


임병화
16.01.23
조회 수 338
추천 수 4
댓글 27








?

1231241.jpg

?

?

?

윗글 보면

임진왜란때 왜 과학으로 왜구를 안 무찔렀지? 라고 썼네요. 님이 좋아하는 섀도우 복싱의 논리적 오류를 ?? 조사해보고?

말해볼게요. 글쓴이가 과학에 대한 정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잘 모르겠지만.글의 내용을 보면 과학은 전쟁승패로 논리가 이어지네요.

그렇죠? 님이 그렇게 좋아하시는 섀도우 복싱의 논리적 오류 군요. 그러니 윗 글은 명백히 궤변입니다. 아마 님이 더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자세히 설명하면 언어적 오류로 과학기술 - 우수한 무기체계나 전술 전략 - 전쟁승리 이런식으로 이어지고 결국?

과학기술 - 전쟁승리 라고 언어적 오류를 범할 수 있죠? 제가 오해하는 겁니까? 과학기술이 사회의 여러 분야에 다방면으로 파급효과가 있는건 사실입니다.

그 사실을 저는 아니까 이렇게 생각할 수 있는겁니다. 그리고 글쓴이도 그런식으로 생각하고 논리적 오류를 범했다고 생각하구요.

그래서 저는 이 글에 문재가 있다고 생각했고요. 아이러니 하게도 님이 좋아하는 섀도우 복싱의 논리적 오류를 발견했네요.

저는 결론적으로 이 글에서 이 분이 조선에 대한 안좋은 감정이 앞서서 이런식으로 얘기하지 않았나 생각하고 반대측 의견을 말한겁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무기로 치면 조선이 일본보다 훨씬 과학적이였고요.?

행주산성에서 권율이 왜놈들 막은것도 화력 위주의 질높은 무기 때문에 막은거죠

이때만해도 동양의 과학 기술은 꾀 괜찮은 편입니다. 서양보다 앞섰죠.

일본의 조총은 물에 젖으면 사용불가라 비오는 날에는 무용지물 입니다. 조총의 위력또한 별로 대단하지 않답니다.

조총도 결국 환경과 전술전략에 따라 화력이 결정 됩니다. 임진왜란을 막은건 이순신장군의 뛰어난 전술전략과?

의식있는 민중들 그리고 일부 뛰어난 화력 무기때문이죠.

그리고 조선초 세종대왕처럼 과학과 기술에 관심이 많았던 왕들이 계속 있어왔다면

아마 조선은 많이 발전했을듯 그 줫같은 땅많은 귀족 세키들 때문에 망한거지.

암튼 조선이나 지금이나 독같다 왕은 빛 좋은 개살구 결국 실권은 땅이나 재산이 많은 귀족 엘리트 세키들 시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저는 사실 과학기술이나 역사에 대해선 잘 모르고요. 이제까지 제가 아는 사실을 말했을 뿐입니다.?

동양의 과학기술은 뛰어났고요. 님들이 말하는 과학 이란것이 어떤거지는 잘 모르겠네요. 중국이 인구도 많고 정책 자체가 과학기술을 중앙으로

집권하여 연구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들은 바론 중국 고대에 대나무를 이용해 배관을 만들어 가정으로 천연가스를 사용했다던 말을 들은적 있습니다.

물론 저보다 똑똑한 석사분이시고요 거짓말을 아니겠죠? 그리고 밑에 사진보면 함선 보이시죠 ? 서양국가의 대항해시대 배보다 월등히 큰 규모고

?

2b2111b0e0d6afcc022d501cefffb0ca.jpg

?

?

이정도 함선을 건조할 정도면 기술력이 상당하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배건조 기술이 과학기술로 불가결 하게 결부되어 있지는 않지만 말입니다.

또한 조선 초기에는 과학기술에 상당히 관심이 많았습니다. 세종대왕이 책 덕후인데 워낙 똑똑해서 귀족들도 감당하기 어려웠다고 하네요.

조선시대 전체를 통틀어도 세종대왕 만한 인물이 왕실에서 없었습니다. 제가 이렇게 말하는것도 헬조선 사이트에 몇몇은 좀 극단적으로 조선을 까는게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이 땅에 사는 저로선 불편하긴 하네요 그래서 글 남긴거구요.?

?

2.jpg

?

------------------------------------------------------------------------------------------------------------------------------------

위에 사진보면?

그건 이순신 개인의 전략 전술의 우월함이지
조선 수군의 기술적 우월함을 보여주는건 아니라고 봄
이순신 휘하의 수군을 제외하면 가는곳마다 개박살 난걸 보면 글쎄...

-----------------------------------------------------------

이순신 휘하 수군을 제외하면 가는곳 마다 개박살 난걸?

아니죠. 육군이 진주산성에서 행주산성에서 훨씬 많은 적들과 싸워 산성을 지켜냈죠. 또 저는 잘 모르지만 육군이 박살난건 좋은 화력무기를 사용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병사를 이끌고 적들의 정보도 모른체 싸운 지휘관의 잘못이죠. 아닌가요? 그리고 저 글에서도 오류가 있는게

이순신이 전략전술이 뛰어나다 해도 그 전략과 기술은 전부 조선의 무기 체계에 국한되어 있는겁니다. 조선에 화포와 진천뢰 신기전 천자총통 등의

화력 무기가 주를 이뤘고 그 무기를 바탕으로 이순신의 전략전술이 빛을 발한겁니다. 저분의 말이 논리적인가요? 섀도우 복싱의 논리적 오류를 들먹이는

님이 보셔도 이상하지 않나요? 죄송하지만 제가 역사를 가정하자면 만약 화력무기가 없었다면 임진왜란중 이순신의 승리는 장담할 수 없었을듯 하네요...

뭐...역사를 가정하는건 바보같은 짓이지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다만 돔가이님의 의견은 이순신 휘하 밖의 수군은 무능했으며 이순신 휘하 이외의 수군들이 탈탈 털렸던 것으로 그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는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님이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저 세줄의 댓글 어디를 봐도 수군들이 탈탈 털렸다는 말은 안나오네요... 댓글은 자세히 읽어 보셨는지?

제가 보면 둠가이님은 육군이나 그밖의 부대를 말한것 같은데요? 이건 명백히 님이 잘못본 거죠.?

그러니 제가 " 이순신 혼자 대단하면 이기느냐, 수군도 대단해서 그런것이다 " 라는 말은 어느정도 일리가 있지 않나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애초에 귀족세력에 부패가 있었는데 조선의 기술력이 어떻게 발달했나 하는 회의감이 들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미안하지만 대부분의 기술은 중국에서 들어왔네요. 나침반, 화약, 종이,목판, 인쇄술 은 중국에서 발명됐죠. 애초에 귀족세력이 없어도?

과학기술은 외부에서 내부로 전파 될 수 있습니다. 외교는 재미로 하나요??
-------------------------------------------------------------------------------
실제로 세종대왕 때가 아니면 마땅히 발전한 게 있나 싶음

----------------------------------------------------------------------------------------
제가 말씀드렸습니다. 세종대왕같은 위인들이 대거 등용됐다면 조선은 많이 발전했을 거라고요. 아마 일본도 족밥이였겠죠??

하지만 이런 역사의 가정은 쓸모없는 짓이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애초에 기술력이 뛰어난데 일본에 털리는 게 가능한 것인가 하는 회의감도 듦.

2. 이것은 마치 기술력 좋은 미국이 정치적으로 부패해서 북한과의 전쟁에서 패배한다는 소리 같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아이러니하게도 님이 좋아하시는 섀도우 복싱의 논리적 오류가 나왔네요. 기술력이 전쟁의 승패로 이어지는건 논리적 오류죠.

안그렇습니까? 기술이 뛰어나다고 전쟁을 승리하는건 알 수 없는 일이죠. 전쟁은 많은 변수가 작용하거든요.?


2번 글 보면 미국이 기술력만 좋은게 아니죠. 이것도 섀도우 복싱의 논리적 오류네요.. 미국은 기술, 문화, 과학, 교육, 등등 선진적이 부분이 많죠

이런 부분을 제외한 논리는 상당히 궤변 입니다.?

?

제가 님이 쓴 글 잘 읽었습니다. 제가 장담하건데 님이 더 많은 오류를 범하고 있네요. 저는 이런 극단적인 어떠한 편향적 사고를 많이 하시는것 같아서?반대 의견도 있다는걸 의식하게 하고자 씁니다.?

?

제가 한말 ((편향적 사고)) 는 " 님들이 조선에 대한 안좋은 글만 쓰기 때문에 " 여기서 반대측 의견은 제외된 정보만을 습득하게

하는 여러분들의 글은 편향적 사고에서 비롯됐다고 말하고 싶네요. 제말이 설마 논리적 오류라는건 아니겠죠? 비단 비판하기전에

?

양측의 의견을 모두 수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양측 의견은 없는듯 하네요.

?

그리고 여러분들이 과학이라는걸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깔껀 까도 조선의 다른면은 보여주면서 까세요.?

역사에 관심없는 분들이 이런 편향적인 글만 읽으면 그것에 대한 부정적 영향은 어떻게 감당하실 겁니까? 저도 조선 졸라 혐오합니다.?그래도 이순신이나 세종대왕 등등의 위인이 가끔씩 보이니 위안이 되는거구요 국뽕이랑 다르지만 그래도 헬조선인인데 역사정도는?좌우 어느쪽도 편향되지 않은 시각을 가져야 하지 않겠습니까? 또 그런 역사를 통해서 미래를 준비하는 거구요.?

?

?

?






  • 수군들이 탈탈 털렸다는 말은 안나온다?

    님이나 잘 읽으시죠
    '이순신 휘하의 수군을 제외하면 가는곳마다 개박살 난걸 보면 글쎄...'
    라고 적혀있는 걸 얘기한 건데.

    그리고 가정은 쓰잘대기 없다는 걸 알면서도 왜 자꾸 가정을 하시는 지 웃기는군요.

    그건 조선이라는 나라는 가정을 하지 않으면 좋은 나라가 될 수 없기 때문임.
  • 이 글의 첫문단이나 원글의 나그네님 댓글처럼, 일반기술력과 군사기술력은 연관성이 없다 정도로 얘기하면 나름 논리성은 갖춰짐. 정말 일반기술력과 군사기술력이 연관성이 없을 지는 따로 생각해봐야겠지만
    즉, 님은 그 글에서 반박을 하려면 그 정도 논리로 끝냈어야했는데, 님이 처음에 했던 말은 조선이 기술력 좋았는데 뭔소리냐 빼애액 정도의 수준이었음. 님의 첫댓글에서는 분명 군사기술력도 좋다 했고, 군사기술력이 좋았는데도 전쟁에서 털린 이유가 설명 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있음.

  • 임병화
    16.01.23
    제가 말했잖아요. 전쟁은 무기나 그밖의 요소가 작용한다고 님 몇살임?? 제글이 이해는 되심??정말 궁금해서 묻는거임 님이 반박한다고 글 써놨는데 도통 이해가 안간다.
  • 이건 나이드립에 호소하는 논리적 오류라 하겠음.

    전에도 몇살이세요? 이러더니, 전형적 헬센징답게 벌써부터 나일리지하세요? 허허

  • 또한 원글의 섀도우복싱이라 하는데, 기술력이 좋다->군사기술력도 좋다 정도는 충분히 추론 가능한 내용임.

    굳이 따지자면 섀도복싱아라기보다는 논리적 비약이라고 하면 또 모를까.
  • 임병화
    16.01.23
    근데 그 것이 전쟁승패로 귀결되서 말하니 논리 오류라 하는겁니다. 님이 좋아 하시는 섀도복싱의 논리적오류가 맞네요 ㅡㅡ
  • 아니 이 사람이.. 섀도 복싱의 개념은 그게 아니고 오히려 논리적 비약의 개념에 더 가깝다니까?
  • 사실 일반기술력과 군사기술력도 연관성이 없다는 것도 사실 의심되는게

    원자폭탄 다이나마이트 등은 원래 전쟁에 쓰려고 만든 게 아님
    그러나 실제로 전쟁에서는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게 됨

    자동차, 비행기, 배도 원래 전쟁에 쓰려고 만든 건 아니었지만
    자동차는 전차로 변형되고 비행기는 전투기, 배는 전함로 변형되어 전쟁에 쓰이게 됨

    그리하여?좋은 자동차 제작기술을 가졌던 나라의 예를 들자면 독일인데, 2차 세계대전에 전차부대로 폴란드의 백마부대(...)를 학살할 정도였음.

    이 정도면 일반 기술이 군사기술과 꼭 연관성이 있는 건 아니지만 어느정도 연관성이 있다고는 생각해볼 수 있는 게 아닌지

  • 헬조선 노예
    16.01.23
    거짓된환상의나라님 헬포인트 10 획득하셨습니다. 헬조선에서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 임병화
    16.01.23
    ㅋㅋㅋ 님 역사공부는 하셨음??
    백마부대 학살 ㅋㅋㅋ 탱크에 말타고 덤비는게
    바보짓 아닌가 ㅋㅋ님 공부나 더 하고 오세요
    말할때마다 지식수준 보이네
  • 말 타고 탱크에 덤비는 게 우스워요?

    2차 세계대전이나 공부하고 오시죠.


    우스워요? 우리나라도 비슷한 적 있었는데?

    농기구 들고 기관총에 학살당한 동학 농민 운동도 우스워요 그럼?


    님이야 말로 오히려 지식 수준 후달린다는 생각은 못하는 건지, 후..
  • 하. 모르면 모른다고 하든가 아니면 검색이라도 해보고 오든가.. 진짜 누가 누구한테 지식수준 후달린다고 그러는 건지

    ?

    솔직히 이번 댓글들 보고 느낀 점은, 그냥 전형적인 헬센징답게 인신공격에 가까운 수준의 반박밖에 없어서

    그나마 말은 통하는 놈이라 생각하고 상대해줬건만, 그냥 제 착각이었던 듯.

    상대할 가치가 없는데 상대를 하지 말았어야.

    ?

    적어도 전 지금까지 님이 아무리 병슨같아도 인신공격만은 안 했다는 것만은 알아두시길.

  • 임병화
    16.01.23
    알았음 니 맘껏 생각하셈 더는 상대안하게요.
  • 후. 결국 찾아보지도 않았나. 인신공격에 대한 반성도 없고, 역시 내가 생각했던 수준밖에 안 되는 사람임.
    그럼 이만
  • 제가 편향적 사고를 많이 하는 것 같다고 하시니 몇마디 더 하자면

    1. 그건 님 생각이고
    2. 세종대왕이나 이순신 등 일부 인물의 뛰어남은 부정하지 않음.
  • 임병화
    16.01.23
    저의생각은 맞지만 님들의 글중 양측 의견이 없다고 판단 거기에 근거해서 말씀드린겁니다.
    이말도 이해 못하시면 그건 님의 인식능력이 중학생 정도거나 아님 공부를 안해서 편향적이다 를 이해 못하시는 겁니다.
  • 아니 시밬ㅋㅋ 님이 뭔데 제가 편향적이다 아니다 라고 하시죠?

    분명 세종대왕이나 이순신의 뛰어남은 인정했을텐데? 그럼 제가 여기서 편향적이지 않게 되려면 조선의 어떤 점을 더 찬양해야하는 지?

    님이 말하는 세종대왕이나 이순신의 뛰어남을 인정했는데 제가 편향적이라고요? ?? ㅋ
  • 외교는 재미로 하냐, 외교로 기술력이 발달하는 것은 당연하다.

    맞는 말임.

    그러나 조선 후기에 그 중요한 외교를 안 해서 기술력 발달이 안 되었다는 점, 청나라의 기술력과 서양 기술력을 거부하여 일제시대의 씨앗이 되었다는 것은 알아두시길.
  • 임병화
    16.01.23
    그정도는 알고 글씁니다. 댓글만 보면 님이 모르던것 같은데요 님이 알아두세요.
  • 댓글만 보면? 이것도 섀도복싱
  • 지나가는어느노예가
    16.01.23
    님 글에 동의합니다 전쟁은 무기가 발달 했다고 반드시 이기는건 아니죠 나라가 부유하다고 해서 반드시 안전한것도 아니며 나라가 가난 하다고 해서 반드시 위태로운 것도 아닙니다 또 병력이 많다고 무기나 장비가 우수하다고 승리하는 것도 아닙니다 전쟁의 승패를 결정 짓는 것은 전쟁의 원리를 명확하게 이해 해서 이죠 그럼 이 전쟁의 원리란 뭔가 먼저 공간으로서 전쟁터란 산악.평지.해안.섬.도시.항만등을 포괄하죠 또한 이러한 전쟁터에는 방위.거리.인접.지형.도로의형태 다리의 한계중량.터널.관문.요새 등의 요소들이 고려되여야 하며 게다가 행군 과정에서 거치게 되는 지역의 거주민들의 조건도 중요한 개념이고 그들의 정치태도 종교신앙 .풍습과 습관.경제 상황. 식량 및 식수등의 물자 여부 돌림병의 유행여부가 고려되여야 하며 그리고 해전의 경우 해류의 흐름등
    하천의 상황과 선박의 준비 및 형태에 대해서도 충분히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시간으로서 전투일시란 전투가 벌어지는 년이 아닌 총체적인 기상 상태 - 계정.추위와더위 비와우례등 날짜도 고려 대상이며 또한 전쟁 준비 과정에서 적을정확하게 구체적인 조사를 해야하며 실험.통계.분석하고 판단하는 과정을 거쳐 전략과 전술을 확고하게 세워야합니다 그럼 적을 어떻게 파악해야 하냐 바로 정보전이죠 적의 정황은 귀신의 도움을 받거나 지휘관의 지난 경험에 비추어 보고 추측할것도 아니며 더욱이 별자리 를 보고 점을 쳐서는 알수있는것도 아니죠 적의 정황을 오직 그 정황을 아는 첩자를 통하여만 얻어질수 있죠 이순신 장군도 왜군을 이길수 있었던것도 언제나 모든 준비를 갖추어놓고 언제나 패배하지 않는 불패의 자리에 서서 승리할수 있는 태세를 갖추어 놓고 싸웠기에 이긴겁니다 글을 쓰다 보니 좀 빼빽히 써놓았네요 죄송합니다 저는 군사학 이치에 밝은 것도 아니며 그냥 평범한 사람입니다
    제글을 중립적인 시각에서 보시고 틀린글이 있으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임병화
    16.01.23
    굳. 환상의 나라랑 댓글 수준이 다르냉
    이렇게 의견을 말하면 덧나나 ㅋㅋ
  • 본론에 대해서 토론하고 반박하는 건 좋은데 '님이 그렇게 좋아하는' 이런 불필요한 멘탈 긁기는 쓰지 맙시다. 받아 칠때도 '님이야 말로 똑바로 하세요' 이런 투 보단, '우리 주제에서 벗어난 얘기는 하지 맙시다 주제랑 상관없이 나한테 참견하니까 기분이 상당히 상하네요' 이렇게 말하는게 넓은 시야로 보았을때 헬센징식 토론문화를 뿌리뽑는데에 기여할 것입니다. 우리가 다른 커뮤니티보다 의식있다고 주장하려면 이런거 고쳐야겠구요. 이건 참견이 아니라 일본식, 서양식 토론문화로 바뀌기 위해서 고쳐야할 점이기에 말씀드리는 겁니다. 보는사람들도 눈쌀 찌푸려지지 않고요. 한국은 보는사람들도 문제에요. 지켜보다가 갑자기 욱하면서 두새끼 다 똑같이 한심한것들 ㅉㅉ 항상 이런 화법이죠. 이런 미개한점들 우리부터 뿌리뽑아 나갑시다.
    '넌 편향적 사고를 가진 인간이야' 이런 오지랖 말고 ~~해서 ~~하다고 한다면 편향적인 발상이 아닐까요? 이런 화법으로 바꿔야하구요. 둘은 천지차이에요. 또 헬센징 화법으로 '그말이 그말이지 뭘 그렇게 복잡하게 생각하고 지랄이야' 한다면 그것또한 센징이구요. 우리가 정말 공격해야할 대상이라면 이사이트 같은편끼리 의견 다르다고 물어뜯는게 아니라, 말귀 못알아 처먹는 헬꼰대랑 국뽕에게만 칼로 베어버리듯이 그들이 그렇게 좋아하는 화법으로 갚아주는것이지 우리끼리 이러면 결국 우리도 꼰대 되는거에요. 중심 잘 잡읍시다 여러분.
  • 반헬센
    16.01.23
    ㅇㅇ그렇지용
  • 임병화
    16.01.23
    솔직히 저도 많이 부끄럽고요님이 댓글 읽어보세요.
    님처럼만 쓰면 진짜 ㄱㅅ 하겠다. 환상의 나라님
    논리를 보고 있으면 진짜 미안한데 졸라 빡침니다.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좀 난 알고있다 라는 식으로
    섀도우 복싱의 논리적 오류 라는 이상한 개념으로 아는척 하는거보면 웃기고요. 글 쓰는 수준 하고는 일베랑 다를게 없네요 편향적 사고는 위험하죠? 그정도에 비하면 저의 비아냥은 장난 같은데요.
    애초에 커뮤니티 사이트 이용자 나이 평균이 높을거라고 기대하는게 바보겠죠.
  • 작성자님 죄송하지만 그림을 보고 싶은데 죄다 액박이라 수정가능하십니까
  • 임병화
    16.01.23
    왜 액박이지....ㅋㅋ 그림 별로 대단한거 없음 ㅋㅋ
    대항해시대 와 명나라 중국의 배 보고싶으면
    정화 배 라고 구글에치면 놀라 실 거임

    케리비안의 해적에 나오는 배는 귀여운 수준 ㅋㅋ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댓글순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날짜
공지 헬조선 관련 게시글을 올려주세요 73 new 헬조선 9197 0 2015.09.21
27888 불반도에서는 한글은 언제나 하급층의 언어였다. 27 new 좌약식빨간약 252 3 2017.07.20
27887 ㅋㅋㅋㅋ 인천공항 비정규직 기사 보고왔는데 27 new 교착상태 289 5 2017.05.14
27886 이재명이 무조건대야하는이유 27 new 강하게공격하고탈조선하자 212 8 2017.04.01
27885 인공지능의 지배를 진심으로 이야기 할줄은.. 27 newfile bb 203 1 2017.03.18
27884 일제시대가 전두환 군사독재 시절보다는 인간적이지 않았을까요? 27 new 북대서양조약기구 227 2 2017.03.04
27883 내가 봤을땐 한국인은 "자학적"이야 27 new 프리글루텐 811 9 2017.01.12
27882 야, 델링스야. 지금 막 나는 생각을 바꿨다. 27 new john 320 3 2016.11.19
27881 한번 가야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27 new Delingsvald 647 3 2016.11.07
27880 저와 같은 사상을 가진 분을 찾고 있습니다 27 new 북대서양조약기구 311 3 2017.04.30
27879 진짜 여기에도 참 이상한 애들 많은 듯 27 new Delingsvald 289 3 2016.10.08
27878 진짜 여기에 개병신새끼들이 왜 이렇게 많은 것인지 27 new Delingsvald 322 0 2016.05.15
27877 사기꾼들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 27 new Delingsvald 334 2 2016.05.13
거짓된환상의나라님 보시죠. 27 newfile 임병화 338 4 2016.01.23
27875 솔직히 헬조선 스트레스가 욕한다고 되나 27 new Delingsvald 251 5 2015.12.04
27874 이민국가에서 적응하기 위해 영어를 배우는 분들께... 27 new AndyDufresne 844 5 2015.09.29
27873 노인 이 분은 멍청이라는 말을 참 좋아하는 것 같다 26 new 감성팔이. 27 0 2023.08.25
27872 머지않아 대흐름이 기다리고있다. 26 new 굴라크는모든것을해결한다 184 1 2019.03.17
27871 대통령탄핵한다고 세상이 달라지는건 없다 . 26 new 헬조선은언제나아질까? 108 4 2019.03.02
27870 ㅋㅋㅋ 퍽킹아메리카에 왜 가냐? 26 newfile DireK 267 2 2018.08.18
27869 헬조센에 애를 싸지르는 부모의 심리가 무엇일까요? 26 newfile 슬레이브 633 8 2017.11.04
1 - 15 - 1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