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조선


민좆의영광
15.08.07
조회 수 1089
추천 수 2
댓글 1








http://i.imgur.com/7wQPfIE.jpg

미국 사람들을 만나보면 예상외(?)로 가격에 상당히 민감하다.

시장자본주의 사회가 오랜기간에 걸쳐서 형성이 되어서 소비자의 소비습관 또한 합리적으로 한다.

점심시간에 동료들과 커피를 마시러 가면 다들 일반 커피 주문하지 위 사진의 메뉴의 커피는 안마시더라.?

위 사진에 있는 커피 메뉴는 별다방 고급커피메뉴인데 한국에서 Reserve Coffee라 해서 7000-8000원 받는다. 심지어 빈도 여기보다 낮은 단계 고급원두를 사용한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휠씬 비싸다.


미국도 무분별한 소비습관이 미국에도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긴 하지만 (신용카드나 무분별한 주택담보대출) 오랜시간 성숙되어온 시장이기에 기업 또한 고객에게 최대한 합리적(?) 가격으로 상품을 제공한다.

비록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높지만 지대가 낮게 형성되어 있으며

소비자의 소비능력이 높아서 재고자산비율이 우리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높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의 소비자는 소득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를 할 수 있는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

?우리나라는 인건비가 어른들이 좋아하시는 OECD 평균보다 낮다. 하지만 상품의 가격은 생각보다 높게 책정되어있다.

여기서 내가 고민하고 싶은 문제는 왜 한국 별다방의 상품가격은 높게 형성되었을까 인데,

신문기사, 통계자료, 그리고 지인들과 나눈 대화 속에서 살펴보니, 지대와 로열티지불 때문이라고 보게 되었다.

우리나라 지대 (현대판 소작농) 높은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조물주위에 건물주가 있다고 하는말이 맞는 말인거 같다)

게다가 별다방은 전략상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주요 지역에 입점한다.

즉, 땅값이 비싼 곳에서도 고객들이 이용하기 편한 지역 입점하여있다.

유독 다른 카페보다도 별다방은 이용하기 편한 이유를 살펴보면 별다방은 사람들의 이동이 많은 동선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두번째는 로열티지급인데, 보통 한국 별다방에서 마시는 음료 한잔 당 약 5%의 로열티가 포함되어있다.

아메리카노 한잔 당 가격이 4100원이니 205원은 미국본사로 넘어가는 비용이다.

하지만 아무리 로열티를 지불한다 하여도 아메리카노 $2.31 (세금포함) 보다 너무 비싸다.?

심지어 위에 참고사진에 나온 내용만 놓고 봐도 한국소비자는 확실히 미국소비자 보다 비싼 가격을 지불하고 이용하고 있다.

?

카페에 앉아 있으면서 한시간동안 이런 자료를 찾아보면서 생각을 해보았다.

그래서 스스로 내려 본 결론은, 한국은 아직 소비를 감정에 따라 하는 사람이 많고 게다가 가격결정권이 소비자보다는 제공자 측이 더 강한 위치에 있기에 이러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까 조심히 생각하게 되었다.

즉, 소비자가 보다 더 현명하게 소비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시장가격은 절대강자를 따라 스스로 담합을 이루는 구조로 되어있다고 생각한다.

중간에 I사 라는 ?카페시장의 이단아 처럼 가격정책을 역주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다수의 메이저급 카페들은 가격을 높게 책정한다.

정말 시장에 합리적인 시장가격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보다 현명하게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이미 한국의 많은 소비자들의 움직임이 보이기 시작했다.

?

내가 별다방을 미워해서 이렇게 별다방을 놓고 단순비교하는 것은 아니다.

내가 사는 지역에 유독 별다방이 많아서 자주 방문하다보니 자연스럽게 한국와 비교하게 된 것이다.

내가 진정 비판하고 싶은 것은 강자를 따라서 옆에서 함께 발맞춰가는 기업들이다.

무작정 가격을 올리기 보다는 보다 소비자에게 합리적으로 다가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래야 소비자와 기업이 서로 협력하고 상생하는 시장을 조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이렇게 거창하게 썼지만 임금대비 어이없을 정도의 물가는 누가 잡을까..

다시 조선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이제 커피도 빠빠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정렬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날짜
공지 헬조선 관련 게시글을 올려주세요 73 new 헬조선 177854 0 2015.09.21
770 중국 공산당이 물러나 중국이 극우화가 되면 1 new 노인 1101 0 2025.05.16
769 노인 병신새끼 드디어 정신병이 왔군. 크하하하 에라이 병신아 뱁새가 황새를 쫓은 죄다. new John 872 0 2025.05.16
768 뉴욕, 파리, 런던의 최후. newfile John 1149 1 2025.05.16
767 이재명 당선시 한일전쟁 임박. 일본 개새끼덜 언제 가즈오의 마스크 벗을지 모름. 2 new John 917 1 2025.05.16
766 택도 아닌 생숙, 오페라 하우스 쳐 짓는다고 북항 야구장을 날리는 존나게 유능한 부산시 공무원과 부산항만... new John 1047 0 2025.05.16
765 부산항도 서울정부꺼, 김해공항도 서울정부꺼, 고리원전도 서울정부가 법인으로 독립시켜 놓음. new John 1027 0 2025.05.16
764 한국은 결국 일본 꼬라지가 날 뿐이다. 다만 변수는 일본과 수틀릴 수 있다는거. 2 newfile John 1133 0 2025.05.16
763 괴뢰가 되는 것을 단호하게 거부한다는 트라오레 VS 괴뢰될테니 좀 밀어주세요 제발 요지랄을 한 김구, 이승... 3 newfile John 1082 0 2025.05.16
762 헬조센의 씹부모들 진짜로 이러냐? new John 948 2 2025.05.17
761 현대 성인병의 원흉은 미국의 지주들 개새끼덜 때문이다. new John 846 0 2025.05.18
760 나이지리아의 집단 서방 하수인 개새끼 볼라 티누부. 나이지리아의 한덕수 newfile John 1070 1 2025.05.19
759 한일전쟁 발발시 달러기축통화에 종속된 한일산업의 과잉생산구조는 박살나고, 딸러의 밸류 체인이 상당수 ... new John 1034 0 2025.05.20
758 고령화, 인구감소의 장점 책발견 1 new 노인 1205 0 2025.05.20
757 최배근에 의하면 한국의 상류층 개새끼덜도 세금을 제대로 내지 않는다고 칸다. 그 개새끼덜이 말을 안 쳐 ... newfile John 901 2 2025.05.20
756 헬조센에서 조깥아도 공부를 해야 되는 이유. 3 newfile John 992 0 2025.05.20
755 도봉 박홍기 말대로 내수 박살나고 있는 중에도 수출 대기업만 살리자는 것이다. 더러운 헬조센 엘리트 개새... 1 newfile John 1174 1 2025.05.20
754 인구 감소의 진짜 효과는 상류층의 하류화이다. 유산계급이 노동계급으로 전락하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부... newfile John 934 0 2025.05.20
753 저출산은 대단히 심각한 사회현상이다. 다만 해결책이나 치유법이 없을 뿌~운. 2 new John 1059 2 2025.05.21
752 소싯적에 유니라는 년이 뒈진 것은 무속에 의한 인신공양으로 보여진다. 주범은 신친일파, 뉴라이트, 신노론... new John 880 1 2025.05.21
751 최배근이 언급한 아티프 미안에 의하면 주담대에 쏠린 한국 금융을 청산해야 한다고 한다. new John 1060 1 2025.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