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조선


코리아
15.10.11
조회 수 1110
추천 수 1
댓글 8








나는 말놓거나 존대안쓰는게 오히려더 안어색하고좋은데

?

나만그런건진모르겠지만

?

반말하는게 남들이다그렇게하니까그렇게하는건가요

?

아니면 진심으로 반말하면 자존심상해서그런건가요

?

?궁금하네요

?

?






  • 몇살 차이까지 말 놓아도 버틸수 있어요?
  • 일본은 10살차도 같은 알바나 직장 동기면 말 놓는다고 합니다.

    그들은 동기인데 왜 나이를 따져야 하나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이로 친구를 정하는 그런건 미개하다고 생각합니다.

    ~상 ~상 이런 존칭은 붙이고요.

    싸가지 없는 것과는 개념이 틀립니다.
  • 캬 전 ~~상 붙이는게 아주 멋지게 보입니다
  • 그게 예의니까요. 일본도 아직 안가봐서 모르겠으나 나이차이 엄청 나면 반말을 쓰더라도 ~상 붙일겁니다.

    뭐 몇살 차이 안나면 그냥 이름 부를거고요.
  • 반말하면 왜 기분이 나쁜지 그 이유에 대해서 말씀하신거죠?

    그건 간단합니다.

    헬조선의 유교문화의 영향이 아직도 있는겁니다.

    충과 효 이런건 왕정이 사라지니 충이 사라지고 효는

    노인부양책임이 사회로 넘어왔으니 의미가 많이 퇴색되었으나

    장유유서는 아직까지 뿌리깊이 박혀있죠.

    따라서 나이가 곧 무기이기 때문에 나이 적으면 지는거고 이게 오래도록 지속되다 보니

    무의식속에 나이가 적은놈이 감히 반말을 쓰는것에 대해 열불이 나는거죠.
  • 유교는 뭔?
    뭔 소리야?
    신분제도였던 이조때는 양반이 할비뻘의 노비한테 반말했고만...이놈 저놈
    그건 군사문화 때문이지!
    군대에서 군번따지는게 사회적으로 나이따지는걸로 변질됨.
  • ㅇㅇ
    15.10.12
    난 반말 못하겠던데 정말 친한 거 아니면 나보다 한참 어려도 존대함 서로 존대하는 게 맞는 거 같아서 ㅇㅇ 중딩 꼬맹이가 엄마 심부름 와도 존대함
  • 그냐 어린애들한테도 존댓말 합니다.
    후배들도 정말 친해져서 한 3~4년이상 알고 나면 반말이 나오기 시작하는데 엥간해선 반말이 잘 안나오더라구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정렬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날짜
공지 헬조선 관련 게시글을 올려주세요 73 new 헬조선 178314 0 2015.09.21
2382 윤석열 제놈이 밀보조금 다 폐지해놓고 개지랄. 1 new John 949 0 2023.12.14
2381 민주화라는 것은 모조리 미국하수인 새끼덜의 정권탈취일 뿐이다. 식민지식 가마우지 갱제에 불과한 반도체 ... newfile John 872 0 2023.12.14
2380 비트코인 산업도 죄다 미국채나 사게 만드는 불완전판매 개수작. 2 newfile John 1076 0 2023.12.14
2379 싯팔 new jljljl 908 0 2023.12.14
2378 도우너 어서 오고. new jljljl 1087 0 2023.12.14
2377 애기공룡 두울리 new jljljl 910 0 2023.12.14
2376 시바련드라 new jljljl 883 0 2023.12.14
2375 우크라이나전쟁 패배 확정시 서유럽의 정권교체 혁명 쓰나미 확정. new John 1199 1 2023.12.14
2374 혁명은 수구새끼덜의 최후의 반동이다. new John 1131 0 2023.12.14
2373 한국의 저출산이 축복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거품 빠지고 압착된거다. 일본의 1.34가 거품이다. 2 newfile John 685 0 2023.12.14
2372 우크라이나전쟁은 실크로드를 단절시키기 위한 전쟁이지. new John 1145 0 2023.12.14
2371 한국은 지금도 1948년 체제이지 1987년 체제라고 할 특이점은 존재하지 않는다. 되려 48년체제보다 더 타락... new John 1188 0 2023.12.15
2370 자기 파괴적인 부동산 카르텔이 저출산의 원흉이다. new John 754 0 2023.12.15
2369 1987년은 민주화의 해가 아니라 미국에 국권을 빼앗긴 해이다. new John 728 0 2023.12.15
2368 중국은 전쟁을 원치 않는다. 미국 개새끼덜이 원하는 것. new John 903 0 2023.12.15
2367 통진당 해산으로 운동권 씹새끼덜은 이미 스스로의 정통성을 상실했음. 1 new John 956 0 2023.12.15
2366 비만도 군대가는 헬조센 수준 1 new 노인 976 0 2023.12.15
2365 남한의 1960년대를 농경 사회라고 하면 안되는 진짜 이유 3 new 노인 921 0 2023.12.15
2364 남한이서 일제 강점기 때 좋은 기억을 갖는 사람이 잘 알려지지 않는 이유 1 new 노인 1466 0 2023.12.15
2363 아시아의 교육열에 의한 인구감소는 아시아의 유럽화, 유럽의 아시아화 중국의 미국화, 미국의 중국화를 의... 5 new John 1206 0 2023.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