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조선










한 어린이집에서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부모들이 아이들을 데리러 올 때, 지각을 너무 많이 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어린이집 직원의 퇴근이 늦어지고 있어서 문제를 겪고 있었는데, 어린이집 측에서는 아이디어를 하나 생각해낸다. 바로 벌금을 내게 하는 것이었다. 이렇게 하면 지각을 줄일 수 있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놀랍게도 결과는 정 반대로 나타났다. 지각이 오히려 크게 증가한 것이다. 왜 벌금을 내게 했는데 지각은 증가했을까?

 

그 이유는 이랬다. 그동안 학부모들이 지각을 하지 않으려 노력했던 것은 지각에 대한 '죄책감'때문이었다. 그런데 지각비를 낼 수 있게 되자, 이런 죄책감은 사라지고 오히려 돈을 내면 지각을 당당하게 할 수 있다는 사고방식이 학부모들에게 자리잡은 것이었다. (참고로 다큐에서는 나오지 않지만 스티븐 레빗은 여기에서 해결책을 두 가지 제시한다. 지각비를 감당할 수 없이 비싼 금액으로 올리거나, 아니면 학부모들이 죄책감을 더 가지게 하는 것이다).

 

영상에 나온 사례에서는 지각의 증가로 인해서 결국 벌금 제도를 없앴는데, 지각은 줄어들지 않았다. 왜냐하면 한 번 잃어버린 죄책감은 다시 돌아오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결과적으로 벌금을 내게 하려고 한 어린이집의 정책은 돌이킬 수 없는 부정적인 효과만 낳게 된 것이다. 이렇게 사회 규범과 배려의 문제에 돈이 개입되는 순간 사람들의 가치관과 신뢰에 영향을 주게 되어 원하던 효과를 전혀 기대할 수 없게 된다.

 

한국에서는 현재 저출산의 문제를 철저히 금전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그리고 그 정책은 대부분 여성들을 향해 있다. 그런데 어린이집의 벌금이 죄책감을 없앴듯이, 현재 한국에서 여성들을 향한 출산 유도가 목적인 금전적 도움은 오히려 여성들에게 출산에 대한 피해의식과 공포를 키우기만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렇게 한 번 어긋나버린 가치관은 영영 돌아오지 않는다.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정렬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날짜
공지 헬조선 관련 게시글을 올려주세요 73 new 헬조선 177204 0 2015.09.21
27776 여성단체 "성폭행으로 거짓말로 고소해도 무고죄 처벌은 안 됩니다" 3 new 난동 1199 2 2015.09.23
27775 흙수저따위가 금수저님들 면전 앞에서 개기면 안 되는 이유 new 난동 1105 0 2015.09.23
27774 헬조선은 교사들도 썩었다 1 new 1번깎는노인 1429 3 2015.09.23
27773 한국의 품앗이 문화 이제는 없어져야 할 잔재입니다. txt. 4 new 탈죠센선봉장 1037 5 2015.09.23
27772 ㄹ혜님 오늘도 창조경제 실현 5 newfile 허경영 1278 4 2015.09.23
27771 헬조선에서 발목절단 된 하사 어머니의 절규... 2 newfile 허경영 1138 5 2015.09.23
27770 헬조선의 부동산.링크 5 new 빅판세 1162 0 2015.09.23
27769 헬조선 기성꼰대충들이 씹노답인 이유 4 newfile 대한망국조센 1028 4 2015.09.23
27768 흙수저가 대학을 안간다면 얼마를 세이브할수 있을까? 9 new 도시락 1166 4 2015.09.23
27767 우리나라 국민이 정말 저축률이 낮을까? new 도시락 965 1 2015.09.23
27766 헬조선의 술문화는 미개하다. 2 new 사회정의 1071 4 2015.09.23
27765 헬조선에서 좋은 중소기업 일자리가 나오지 않는 이유 4 new 사회정의 1064 4 2015.09.23
27764 `쉬운 수능`도 못막은 사교육 1 new 민족주의진짜싫다 1148 3 2015.09.23
27763 친일파논쟁과 예송논쟁 1 new 죽창을베개삼아 1132 3 2015.09.23
27762 가야 신화가 일본 신화하고 상당히 비슷하다고 하는데 6 new Delingsvald 1287 1 2015.09.23
27761 정신차려라 이기적인 센징들아... 3 newfile 식칼반자이 1344 6 2015.09.23
27760 로마사멸망 1 new 태산 1279 0 2015.09.23
27759 국뽕에 취한년... 노답. 4 newfile rob 1195 8 2015.09.24
27758 적응을 못 하니까 탈조선 하는 거란다... 어이가 없어서... 6 new AndyDufresne 1240 3 2015.09.24
27757 헬조선; 외국인에게도 지옥. 5 newfile rob 1202 2 2015.09.24
1 - 91 - 1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