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조선


노인
18.08.01
조회 수 1088
추천 수 0
댓글 0








 

 

 

간단하게 보는 개성공단의 경제적 가치...

 

우선.. 군사적(안보),외교적 가치는 논외입니다. 경제적 가치 평가 이기 때문에.. 자료는

http://www.prism.go.kr/homepage/theme/retrieveThemeDetail.do?leftMenuLevel=110&cond_brm_super_id=NB000120061201100059686&research_id=1250000-201300015

----------------

이 좋겠네요. 제가 구할수 있는 자료중에선 가장 최근것이고.. 공신력 있다고 봅니다...

* 숫자 옆에 세모표시는 마이너스

23p 개성 현지법인 경영성과를 봐야할것 같습니다. 개성공단을 평가해야하기 때문이죠.

우선 현지법인 평균 매출및 손익 추이 입니다.

-----

09년 매출액 9억에 영업이익  -1.57 당기순이익 -2.72

10년 매출 11.32억에 영업이익 - 0.55 당기순이익 -1.34

11년 매출 14.76억.. 영업이익 0.56 당기순이익 -0.14

-----

...뭔가 여러분 생각과 많이 다르죠? 개성공단은 계속 적자였습니다. 최근 4년 통계는 없기 때문에.. 매출 증가세로 볼때 지금은 소액 흑자를 기록하고 있을지는 모르지만..  여러분이 상상하시던 저임금을 통한 황금알 낳는 거위라는 표현과는 아주 거리가 있는 현실입니다.

개성공단에대해 아주 긍정적 반응을 보이는 언론도 매출 증가율같은 다른 통계는 인용하더라도.. 

절대 업체들이 구체적으로 최종단계에서 어느정도의 수익을 보고있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다행인것은 11년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되었다는것인데.. 보고서에는 같은기간 국내 중소제조업들의 평균 영업이익이 4.2%라고 합니다.

또.. 11년 부채 비율은 346.7%로 2010년의 464%보다 낮아져 안정성 면에서 조금 향상된 수치를 나타내고 있지만..

국내 제조업 평균인 171%보다 훨씬 높은 상태라고 적혀 있네요.. 그렇다고 부채가 그나마 개선된 원인이 개성공단의 실적이라기 보다는 모기업에서 조달한 차입금의 자본출자 영향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업종별로 보면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25p를 보시면.. 섬유및 가죽 업종, 전기전자 업종은 영업 이익률면에서 국내 평균을 상회하고 있고

화학 기계금속 잡화 업종은 영업적자 상태인데.. 뭘 철수시키고 뭘 키워야할지는.. 말안해도 잘 아실겁니다. 뭐 그것도 만약에 개성공단이 다시 재개가 되어야한다는 가정하에서지만....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북한과의 사업이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경제적으로 황금알 낳는 대박 분야는 아니라는 것 입니다... 중소기업들이 하는 업종까지 침범하고 법까지 바꾸자고 주장하면서 이곳저곳 진출하려는 대기업이.. 개성공단에 관심조차 가지지 않는것은.. 정부가 강력하게 막고있기 때문이 아니라. 현재는 관심을 가질 이유가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뭐.. 그렇다해도 지금 저렇게 폐쇄시키면 이미 투자가 이루어진 비용에대한 회수가 안돼서 손해가 크긴 하겠네요.

 

ps.그럼 왜 입주기업들이 그렇게 개성공단에 붙어있는거냐? 라고 물으신다면 정부지원때문이라고 답해드리고 싶네요. 상징성때문에 정부는 개성공단에 상당한 혜택들을 많이 제공했고.. 이건 정권이 교체돼도 계약이라 함부러 뒤집을 수도 없음..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정렬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날짜
공지 헬조선 관련 게시글을 올려주세요 73 new 헬조선 178195 0 2015.09.21
17522 일진이 나를 괴롭힌 덕분에 맷집이 세졌으니 일진 찬양하자!! 6 newfile 갈로우 1115 1 2017.06.07
17521 반일 센징들의 날조역사 1 newfile 安倍晴明 993 2 2017.06.07
17520 대대로 내려져오는 부조리의 원조.! 8 newfile 安倍晴明 1026 4 2017.06.08
17519 한국인들의 정체성 7 new 安倍晴明 1303 6 2017.06.08
17518 한국인의 동물상 5 new 安倍晴明 1065 2 2017.06.08
17517 진짜 ㅈㄴ오랜만에 방문해서 글하나싸고감 10 new 박멸장인세스코 1253 6 2017.06.08
17516 cj 국뽕충전. 9 new 인페르노조셍반도 1180 3 2017.06.08
17515 헬센징들한테는 팩폭이 답이다 2 new oldanda 1040 2 2017.06.08
17514 어글리 코리안 wwww 5 newfile 혐한 1111 3 2017.06.08
17513 사이트내에선 new 강하게공격하고탈조선하자 1126 0 2017.06.08
17512 공감아 뭐하냐 new Delingsvald 885 0 2017.06.08
17511 미국와서 느낀점 5 new 한국보다한인타운이더무시무시함 1141 9 2017.06.08
17510 내년 병장월급 40만5천원으로 88% 인상 추진…최저임금 30% 수준(종합) 8 new salska 1022 5 2017.06.08
17509 모병제는 절대 안될거 같고 안된다 6 new oldanda 975 1 2017.06.08
17508 국뽕이 나쁜 이유 5 newfile 노인 1127 1 2017.06.08
17507 그런데 공감이가 사기꾼이기는 한가보다 19 new Delingsvald 1071 2 2017.06.08
17506 국뽕이 왜 생길까 49 new Uriginal 1206 1 2017.06.08
17505 남조선도 복지병 만연한 것 같다. 10 new 달마시안 1091 0 2017.06.08
17504 국가 보안법의 모순 4 newfile 노인 887 6 2017.06.08
17503 복지지출 지금처럼 늘면 2060년에 재정파탄난다. 16 newfile 달마시안 1287 0 2017.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