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조선


노인
18.08.01
조회 수 1085
추천 수 0
댓글 0








 

 

 

간단하게 보는 개성공단의 경제적 가치...

 

우선.. 군사적(안보),외교적 가치는 논외입니다. 경제적 가치 평가 이기 때문에.. 자료는

http://www.prism.go.kr/homepage/theme/retrieveThemeDetail.do?leftMenuLevel=110&cond_brm_super_id=NB000120061201100059686&research_id=1250000-201300015

----------------

이 좋겠네요. 제가 구할수 있는 자료중에선 가장 최근것이고.. 공신력 있다고 봅니다...

* 숫자 옆에 세모표시는 마이너스

23p 개성 현지법인 경영성과를 봐야할것 같습니다. 개성공단을 평가해야하기 때문이죠.

우선 현지법인 평균 매출및 손익 추이 입니다.

-----

09년 매출액 9억에 영업이익  -1.57 당기순이익 -2.72

10년 매출 11.32억에 영업이익 - 0.55 당기순이익 -1.34

11년 매출 14.76억.. 영업이익 0.56 당기순이익 -0.14

-----

...뭔가 여러분 생각과 많이 다르죠? 개성공단은 계속 적자였습니다. 최근 4년 통계는 없기 때문에.. 매출 증가세로 볼때 지금은 소액 흑자를 기록하고 있을지는 모르지만..  여러분이 상상하시던 저임금을 통한 황금알 낳는 거위라는 표현과는 아주 거리가 있는 현실입니다.

개성공단에대해 아주 긍정적 반응을 보이는 언론도 매출 증가율같은 다른 통계는 인용하더라도.. 

절대 업체들이 구체적으로 최종단계에서 어느정도의 수익을 보고있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다행인것은 11년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되었다는것인데.. 보고서에는 같은기간 국내 중소제조업들의 평균 영업이익이 4.2%라고 합니다.

또.. 11년 부채 비율은 346.7%로 2010년의 464%보다 낮아져 안정성 면에서 조금 향상된 수치를 나타내고 있지만..

국내 제조업 평균인 171%보다 훨씬 높은 상태라고 적혀 있네요.. 그렇다고 부채가 그나마 개선된 원인이 개성공단의 실적이라기 보다는 모기업에서 조달한 차입금의 자본출자 영향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업종별로 보면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25p를 보시면.. 섬유및 가죽 업종, 전기전자 업종은 영업 이익률면에서 국내 평균을 상회하고 있고

화학 기계금속 잡화 업종은 영업적자 상태인데.. 뭘 철수시키고 뭘 키워야할지는.. 말안해도 잘 아실겁니다. 뭐 그것도 만약에 개성공단이 다시 재개가 되어야한다는 가정하에서지만....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북한과의 사업이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경제적으로 황금알 낳는 대박 분야는 아니라는 것 입니다... 중소기업들이 하는 업종까지 침범하고 법까지 바꾸자고 주장하면서 이곳저곳 진출하려는 대기업이.. 개성공단에 관심조차 가지지 않는것은.. 정부가 강력하게 막고있기 때문이 아니라. 현재는 관심을 가질 이유가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뭐.. 그렇다해도 지금 저렇게 폐쇄시키면 이미 투자가 이루어진 비용에대한 회수가 안돼서 손해가 크긴 하겠네요.

 

ps.그럼 왜 입주기업들이 그렇게 개성공단에 붙어있는거냐? 라고 물으신다면 정부지원때문이라고 답해드리고 싶네요. 상징성때문에 정부는 개성공단에 상당한 혜택들을 많이 제공했고.. 이건 정권이 교체돼도 계약이라 함부러 뒤집을 수도 없음..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정렬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날짜
공지 헬조선 관련 게시글을 올려주세요 73 new 헬조선 177919 0 2015.09.21
17630 어떤 사이트에 독도 강치 멸종원인을 게시하자.. 14 new 安倍晴明 990 4 2017.06.02
17629 솔직히 여기서 한국 민족주의를 비판하는 사람 나밖에 없지 않나. 53 new Uriginal 1342 3 2017.06.02
17628 헬조선의 퇴마사 -3- 좌절 3 new 불지옥죽창 911 1 2017.06.02
17627 코스피, 사상최고 또 경신…소득 '3만 달러' 기대 7 new 공기정화 1047 7 2017.06.02
17626 방사능 문구에 대한 일본의 해명 8 newfile 노인 1076 1 2017.06.02
17625 오늘자 할배 ㅋㅋㅋㅋ 3 new 강하게공격하고탈조선하자 905 4 2017.06.02
17624 일본의 방사능 괴담 제대로 알기 1 new 노인 1410 0 2017.06.02
17623 헬조선 역사상 대표적 삽질 1 new 노인 891 0 2017.06.03
17622 반도인들은 왜 nida라는 말을 많이 할까요? new 좀비생활 881 0 2017.06.03
17621 그림자 정부 음모론을 신봉해서는 안되는 이유 5 new 노인 956 0 2017.06.03
17620 세계 역사 상 대표적 삽질 4 new 노인 1190 1 2017.06.03
17619 북한이 부러운 이유 22 newfile 노인 1066 1 2017.06.03
17618 헬조선 과 일본의 인구가 감소해서 좋은 이유 28 newfile 노인 1123 3 2017.06.03
17617 한국이 중일보다 좋은 점 하나. 7 new 베스트프렌드 1054 5 2017.06.03
17616 한국인은 코베여도 모른다 12 new 생각하고살자 923 5 2017.06.03
17615 일본이 그토록 반대했던 평화의 소녀상 제작 이야기... 5 new 진정한애국이란 1048 2 2017.06.03
17614 솔직히 구 공산권 국가가 망한 이유에 대해선 똑바로 말해야 합니다. 13 newfile 공산주의자 1133 3 2017.06.03
17613 공산권에서 만약 과도한 군비지출이 없었다면? 2 new 공산주의자 1044 1 2017.06.03
17612 갓본과 초센의 차이 14 newfile 安倍晴明 1065 4 2017.06.03
17611 헬조선의 퇴마사 -4- 911테러 4 new 불지옥죽창 1121 2 2017.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