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조선


탈조선진행중
15.09.08
조회 수 1154
추천 수 5
댓글 8








대기업 셋 중 둘 "성과 낮은 직원 때문에 골머리"

[머니투데이 양영권 기자] [경총 기업 상대 설문조사 "인사 불이익 조치 규정 완화해야"]

국내 대기업 가운데 셋 중 둘은 성과가 낮은 직원들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과 낮은 직원에 대한 근로조건 변경 등을 위해 규제를 완화할 것을 요구하는 기업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 국경영자총협회가 전국 30인 이상 380개 기업을 상대로 최근 실시해 8일 발표한 '2015 저성과자 관리 실태조사'에 따르면 대기업의 66.7%, 중소기업의 45.8%는 저성과자가 경영활동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전 체 근로자 가운데 저성과자 비중도 중소기업보다 대기업에서 높게 나타났다. 대기업은 저성과자 비중이 '5~10%'라는 응답이 45.4%였다. 이어 '10~15%'가 23.5%로 나타났다. 반면 중소기업은'5% 미만'이 59.8%, '5~10%'가 25.4%로 조사됐다.

노조가 있는 기업은 56.3%가, 노조가 없는 기업은 51.4%가 부정적 영향이 심각하다고 답했다.

저성과자로 발생하는 가장 큰 피해는 '내부 조직문화저해'를 과반수인 53.5%가 꼽았으며, 35.0%는 '조직 성과 하락'을, 10.2%는 '기업 이미지 훼손'을 지적했다.

재교육 등 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해도 저성과자의 성과는 개선되지 않는다는 기업이 다수였다. 저성과자의 개선 비율이'40% 미만'인 기업이 78.1%로 조사됐다.

또 만성적인 저성과자가 고용조정 되는 비율이'20% 미만'이라고 응답한 기업이 77.3%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경총은 "경직적인 고용 규제가 주요 원인"이라며 "대기업은 노조의 반발, 중소기업은 인력수급이 용이하지 않은 측면이 반영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기업은 저성과자가 발생하는 주된 이유로'개인 본연의 역량 부족'(33.0%)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조직 부적응과 태도문제'(29.4%), '연공형 임금체계로 인한 느슨한 직장문화'(15.7%) 순으로 나타났다.

기 업들은 직원 성과 관리를 위해 고용유연성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적으로 개선돼야 할 법·제도로 '근로조건 불이익 변경 절차 요건 완화'(28.2%)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 외에 △'배치전환 및 인사이동의 정당성 요건 완화'(25.0%), △'해고의 정당성 판단 기준 완화'(23.7%), △'근로계약 일반해지제도 법제화'(21.9%) 순으로 나타났다.

경총 관계자는 "현행 근로기준법 제23조 제1항이 정당한 이유가 있어야만 모든 인사 상 불이익한 조치가 가능한 것으로 지나치게 엄격하게 규정하고 있고, 법원도 배치전환·전적 등의 인사이동 시에 당사자 동의 요건을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다"며 " 향후 근로기준법 제23조 제1항 등의 입법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양영권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정렬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날짜
공지 헬조선 관련 게시글을 올려주세요 73 new 헬조선 177936 0 2015.09.21
1410 분리 시설의 약점 new 노인 841 0 2024.04.30
1409 의협의 문제점 new 노인 830 0 2024.04.30
1408 한귝 노동 유연화을 막는 주범 중 하나 : ㅈ소기업 new 노인 899 0 2024.04.30
1407 한국 노동 유연화를 막는 주범 중 하나 : 하청의 하청 new 노인 918 0 2024.04.30
1406 이승만 시기 때 만든 시장 규제 정책이 엉터리인 이유 1 new 노인 894 0 2024.04.30
1405 대놓고 나라를 일본에 팔아먹는 윤석열. 일제 SM-3 미사일 시스템 도입. new John 1040 0 2024.05.01
1404 일본과 작당해서 imf를 일으킨 씨발 놈들의 정치집단이 국짐당인 것이다. 강남과 대구의 국가반역자 소굴에 ... newfile John 963 0 2024.05.01
1403 기안84도 한국의 imf 매국노 집단 새끼덜에게 포획된 모델시민일 뿐이고. newfile John 1119 1 2024.05.01
1402 팔아먹을 것이 없으니까 영원한 젊음, 영생 팔아먹는 탐획자 도둑놈 씨발 새끼덜. 1 new John 946 1 2024.05.01
1401 한국의 일자리 다양성, 고용 유연화, 사업하기 어렵게 만드는 구조 1 new 노인 938 0 2024.05.01
1400 한국 어느 경제학 교수의 엉터리 발언 new 노인 913 0 2024.05.01
1399 미국 갱제 지금 간당간당 하는 중. 금리 인하도 택도 없다고 칸다.ㅏㅏ new John 980 1 2024.05.01
1398 미국이나 명나라나 도낀개낀. 서구문명의 정수 그딴건 없다. new John 1282 0 2024.05.02
1397 아시아와 유럽의 역전을 만들었던 화폐 남발, 다시 미국의 남발로 재역전각. newfile John 966 1 2024.05.02
1396 미국 개새끼덜의 아킬레스건은 연기금이다. 국민연금도 죄다 사기질. new John 1103 0 2024.05.04
1395 내년에 태어나는애들부터 월급30퍼가 국민연금으로 간다는데 new 킹석열 879 0 2024.05.04
1394 그냥 윤석열이 임기끝까지 헬조선 망쳐줬으면 좋겠다는생각이 듬 new 킹석열 935 0 2024.05.04
1393 일본엔저로 다시 헬조선경제 좌지우지 하려는판인것같은데 1 new 킹석열 1295 0 2024.05.04
1392 한국에서 자기 능력 키워서 살 수 없는 이유 new 노인 875 0 2024.05.04
1391 애초에 헬조선에 자기능력이란게 있던가 2 new 킹석열 1103 0 2024.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