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조선


노인
18.01.11
조회 수 823
추천 수 0
댓글 0








영주권자 모친 국적따라‘이중국적

미국 내 공직·정계진출 차단 피해

미국 내 한인 2세들이 불이익을 당할 수 있는 한국의 선천적 복수국적법과 관련해 5번째로 헌법소원이 제기됐다. 

 

특히 이번 소송의 당사자는 출생 당시 미국인 아버지와 영주권자인 한국인 어머니 슬하에서 태어난 혼혈 2세 남성으로, 원정출산 및 병역기피자도 아니지만 한국 국적법으로 인해 미국 내 공직 및 정계 진출이 차단되는 등 의도치 않게 피해를 볼 가능성이 높아 이번 헌법소원이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헌법소원 청구인 크리스토퍼 멀베이 주니어의 대리인 전종준 변호사는 “한국 거주 의향이 없고 병역기피 목적도 없는 청구인의 경우 1999년 출생 당시 어머니의 한국 국적으로 인해 이중국적자로 분류됐다. 이는 국적 이탈의 자유를 심각하게 제한 받은 것”이라며 이런 내용의 헌소를 한국시간 13일 헌법재판소에 접수했다고 설명했다.

 

현행 한국 국적법에 따르면 1998년 6월14일을 기준으로 부모 중 한 명이라도 한국 국적이면 한국 국적이 된다. 남자의 경우, 만 18세가 되는 해 3월31일까지 국적이탈 신고를 하지 않으면 군대 병역의 의무가 있는 만 18세부터 37세까지 국적 이탈신고를 할 수 없다. 그러나 이같은 규정을 몰라 국적 이탈시기를 놓친 많은 미국 태생 한인 2세들이 한국 진출이나 미국 내 공직 진출에 불이익을 받고 있어 이들에 대한 구제 조치와 법 개정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특히 이 제도 때문에 젊은 한국계 미국인 남성이 미국에서 공직에 진출하지 못하거나 미군에서 복무할 때 불이익을 받는 사례가 발생해 왔다며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었지만, 병역기피 수단으로 악용될 가능성 때문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전 변호사는 지금까지 제기됐던 선천적 복수국적 문제에 대한 헌법소원들 중 두 번은 각하됐고 한 번은 청구자가 헌소를 취하했으며, 2014년 10월 장래 연방 공무원직 지원 때 이중국적 문제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을 지적하면서 제기한 네 번째 헌법은 지난해 11월 반대 5, 찬성 4로 기각판결을 받았다. 

 

전 변호사는 “지난해 헌법소원 재판에서 재판부가 밝힌 기각 이유는 한인이면 알아야 하고 공직 진출은 극히 예외적인 사항이라는 이유였다”며 “이번 헌법소원에서는 원정 출산자도 아니고 병역 기피자도 아닌 ‘의도하지 않는 피해자’인 2세, 3세, 4세의 공직과 정계, 군 진출을 막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철수 기자>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161014/1017692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정렬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날짜
공지 헬조선 관련 게시글을 올려주세요 73 new 헬조선 177730 0 2015.09.21
15908 헬조선 그리고 탈조선 그리고 그 여정은? 8 new 김얼 1082 1 2017.07.31
15907 카카오뱅크 '핵폭풍', 은행권 강타… 8 new 공기정화 1138 3 2017.07.31
15906 탈조선의 이유 (공감이도 한번 봤음 좋겠다.) 7 newfile 블레이징 1008 4 2017.07.31
15905 한국의 취업시장의 역사를 매슬로우 5단계욕구설을 통해 뜯어보자. 4 newfile 블레이징 1085 5 2017.07.31
15904 북한의 노래 내용 중 알려주고 싶은 진실 1 new 노인 887 0 2017.07.31
15903 센징이에게 커피란 21 newfile 노인 1016 3 2017.07.31
15902 일본이 헬조선보다 살기좋은이유 . 24 new 유신 1353 4 2017.07.31
15901 공감이에대해 . 12 new 유신 952 3 2017.07.31
15900 어제부터 내가 공감이무시하잔 글을 쓴뒤로 공감이에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글들이 올라오는걸 보면 7 new 시발넘아 1059 5 2017.07.31
15899 일본 이민가기 쉬운가요? 3 new 크바크 1145 0 2017.07.31
15898 다음 대선 준표형 나왔으면좋겠다 1 new 생각하고살자 1234 0 2017.07.31
15897 확실히 서양인들이 우수하긴 한거 같다 7 new 베스트노예 1040 5 2017.07.31
15896 솔직히 니가대통령 이면 나라지킬맛이 나겠냐ㅉ 4 new 생각하고살자 891 4 2017.07.31
15895 공감이가 남들이 지한테 먼저 욕하고 시비걸었다는데 19 new 시발넘아 845 5 2017.07.31
15894 “무조건 반대”…특수학교 설립 난항.... 8 new 진정한애국이란 836 3 2017.07.31
15893 중국에게 국가망신 당한 개한민국 7 newfile 생각하고살자 1041 1 2017.07.31
15892 물의 남침 !!! 대비해야 합니다 !!! 7 newfile CARCASS 1257 4 2017.07.31
15891 공감이의 상황 3 newfile 노인 1288 3 2017.07.31
15890 본론 들어가기전에 공감에게 하는말인데 21 new Mihel 864 3 2017.07.31
15889 '피해자 중심주의' 위안부TF 검토 결과, 한일관계 좌우한다... 3 new 진정한애국이란 1287 1 2017.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