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조선


참궁금하다
17.10.10
조회 수 984
추천 수 0
댓글 5








경험상 사람들이 말싸움을 하고 대화가 헛도는 이유


핵심주장: "어떠해야 한다"와 "어떻게 되어진 일이다"를 구분하자


제목대로 경험상이므로 모든 대화가 헛도는 이유가 다 여기에 해당하지 않음을 미리 밝힌다.


먼저 이유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조금 설명해야 할 개념이 있다.
존재당위란 개념이다.

존재의 정의를 알아보자.

존재(存在)   
「명사」
「1」현실에 실제로 있음. 또는 그런 대상.
「2」다른 사람의 주목을 끌 만한 두드러진 품위나 처지. 또는 그       런 대상.
「3」『철학』의식으로부터 독립하여 외계(外界)에 객관적으로 실       재함. 또는 그 일. 그 양상에 따라 물리적ㆍ수리적ㆍ사회적ㆍ      인격적인 것 따위로 구분한다. ≒자인10(sein).
「4」『철학』형이상학적 의미로, 현상 변화의 기반이 되는 근원적      인 실재.
「5」『철학』변증법적 유물론에서, 객관적인 물질의 세계를 이르       는 말. 실재보다 추상적이고 넓은 개념이다.

-국립국어원 표준어국어사전 출처-

우리는 여기서 1번 정의만 알면 된다.


다음은 '당위'의 정의이다.


당위01(當爲)   
「명사」
「1」마땅히 그렇게 하거나 되어야 하는 것.
「2」『철학』마땅히 있어야 하는 것. 또는 마땅히 행하여야 하는      것. ≒졸렌(Sollen).

여기서도 역시 우리는 1번 의미만 알고 있으면 충분하다

사람들이 대화를 하면서 흔히들 대화가 헛돌고 말싸움을 하게 되는 이유는 바로 이 존재서술과 당위주장을 구분하지 않고 대화하기 때문이다.


좀 더 쉽게 풀어 설명하면 

'어떠해야 한다는 주장' 즉 당위 주장과 '어떻게 되어진 일인지' 현상에 대한 서술인 존재에 대해서 구별하지 못하고 대화를 하기 때문에 대화가 헛도는 것이다.


쉽게 예시를 하나 들어보자

A:사과는 노란색이어야 한다.
B:무슨 소리! 사과는 빨간색이다.

위 예시의 대화가 바로 대표적인 말싸움의 시초, 대화가 헛도는 것의 시발점이 되는 대화패턴이다.


언뜻 보면 아무 문제 없어 보이는 대화같다. 한 쪽은 사과가 노란색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다른 쪽은 아니라며 빨간색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들린다. 바로 이것이 문제다! 문제 있는 대화인데 문제가 없는 것처럼 들리니까 문제라는 거다. 이렇게 대화가 헛돌고 말싸움을 하게 되는 것이다.

뭐가 잘못된건데? 라고 묻는다면 A의 말을 잘 곱씹어보자. A는 "사과는 노란색이어야 한다" 라고 당위주장을 하고 있다. 즉 사과는 마땅히 어떠어떠해야 한다. 라고 표현하고 있다. 여기에 대한 올바른 응답과 대화는 "왜 그렇게 생각하느냐?" 또는 "난 그 당위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 가 맞다.

 

 

올바른 대화 패턴

A:사과는 노란색이어야 한다.
B:왜 그렇게 생각하느냐? or 난 너의 당위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

위 예시가 아귀가 맞아들어가는 대화패턴이다.그러나 첫번째 대화패턴으로 돌입하면 아래와 같은 파국을 맞이한다.

 

A:사과는 노란색이어야 한다.
B:무슨 소리! 사과는 빨간색이다.
A:사과는 노란색이어야 한다니까!
B:병신아! 사과는 빨간색이라고!
A:아! 노란색이라고!
B:꺼져! 씹병신아! 대화가 안 되네!

 

A는 당위주장을 하고 있다. 즉 '어떠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당위를 따지고 있으니 말을 받는 사람도 당위로 받아야 한다. 그런데 B는 존재하는 현상에 대한 사실 서술을 표현하고 있다. 당위 주장을하고 있는 사람에게 사실 서술로 대응하고 있다. 

사실 서술로 대화를 시작하면 응답하는 것도 사실서술로 응답해야 대화가 논리적으로 이어진다. 당위주장으로 시작한다면 마찬가지로 당위로 말을 받아야 한다. 이러면 말싸움을 할 확률도 적어진다. 그런데 가만 보면 많은 사람들의 대화패턴과 말싸움 과정은 위와 같이 이어진다. 사실 이는 별로 거창한 것이 아니라 논리학이나 법철학에 많이 다루는 논제이다. 서로 구분못하고 싸우는 것 말이다.
물론 여기에는 나도 포함이다.


다만 많은 사람들의 말싸움 현상을 이 논리에 적용해보니 왜 대화가 헛돌고 말싸움을 하게 되는지 갑작스럽게 깨닫게 되어 여기에 올려본다


공감갈만한 대화 예시를 하나 더 들고 끝내겠다.

 

올바른 대화

A:대한민국 남자라면 국방의 의무로써 마땅히 군대에 가야한다. 
B:왜 그렇게 생각하느냐? 근거가 무엇이냐? or 나는 그 당위주장에   동의하지 못한다.

 

 

잘못된 대화
A:대한민국 남자라면 국방의 의무로써 마땅히 군대에 가야한다.
B:미국은 모병제다.
A:그래서 안 간다고?
B:일본은 모병제다.
A:너 일본인이냐?
B:프랑스는 모병제다.
A:씨발! 너 일로 와바!

 

 

음 써놓고 보니 사실 제대로 대화해도 싸우겠다, 내가 잘못했다,


 

 


 






  • 징병제반대입니다 ..

    근거는? 군대갈땐 '나라의아들' 군대에서 다치고 죽으면 '남의자식'

  • leakygut
    17.10.10

    무간지옥조선

    헬둠

    Mihel

    hellrider

    oldberry1800

    리더스연구원

    서호

    cnmkecnkxzc

    하루토

    모리스

    시발넘아 

    강하게공격하고탈조선하자

    노인은죽어야산다

    국뽕애국자

    베트남

    헬조선은언제나아질까?

    가무라준이치로

    베스트프렌드

    oldanda 

    Ame

    분노의계몽

    왓더뻑킹헬조선

    고급레스토랑

    조선임파서블

    헬조선붕괴협회

    공기정화

    CARCASS

    FHRITP

    전봇대

    Kaboyi

    후지카와아스미

    thgz1

    야루야애루

    일본앞잡이기무치

    Hell고려

    수드라

    젖깔

    unluck

    감기안걸려야지

    김단자 

    dddddd

    헬알레르기나태

    한국형지옥불반도

    완전히독립중

    노오력

    징병노예출신

    ㅇㄹㄴㅁㄴㄹ

    좆선반도

    달마시안

    좀비생활 

    마이드라인

    헬한민국

    아라카와방울뱀

    무적권

    올리버쌤

    헬조쎈진

    검은달

    시리우스 나도한마디 비서실장

    베레

    마테우스

    꼬레꼬레아

    오필승코리아

    단새우깡 

    헬조센따봉

    쇼트트랙

    하오마루5

    탈조센꿈나무

    스스로

    인페르노조선

    간장공장공장장

    왓따

    엘리엇

    일뽕극혐

    닉네임

    거대익룡

    비적뤼팽

    인간17

    꼰대죽이기

    젖깔 

    원초지식

    보거스

    희망이안보이네 

    HoganBernito 

    참궁금하다 

  • 시발넘아
    17.10.10
    지랄을한다 지랄을 ㅋㅋㅋ 피해망상쩌네 이새끼 ㅋㅋㅋ
  • leakygut
    17.10.10
    왜이렇게 힘이빠졌어요 엄마.. 
  • 시발넘아
    17.10.10
    아임유어파덜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정렬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날짜
공지 헬조선 관련 게시글을 올려주세요 73 new 헬조선 177791 0 2015.09.21
15089 정부 보다 국민이 문제다 new 생각하고살자 889 2 2017.09.06
15088 한번만 마음을 열어주세요..원망만 남은 장애인학교 토론회... 8 new 진정한애국이란 843 4 2017.09.06
15087 헬조선에서 살았으면 백퍼공감할이야기 6 new 일본앞잡이기무치 1313 1 2017.09.06
15086 나는 블레이징처럼 여중생사건에 관심이 안간다 7 new 강하게공격하고탈조선하자 1015 5 2017.09.06
15085 한번 존하고 역사에 대해 토론해 보고 싶지만 4 new Delingsvald 857 3 2017.09.06
15084 우리가 아무리 헬조선을 비판해봤자 , 3 new 헬조선은언제나아질까? 971 1 2017.09.06
15083 I get money 6 new 아웃오브헬조선 1045 2 2017.09.06
15082 북한핵개발 하나 못막는거보면 . new 헬조선은언제나아질까? 641 1 2017.09.06
15081 강대국의 모순 . 1 new 헬조선은언제나아질까? 1263 1 2017.09.06
15080 일본같은강대국이면 믿을만하겠다 . 11 new 헬조선은언제나아질까? 843 3 2017.09.06
15079 사실 '짱구'라는 만화가 .. 1 new 헬조선은언제나아질까? 910 1 2017.09.06
15078 이젠 중국이 급부상할거다 . 3 new 헬조선은언제나아질까? 858 0 2017.09.06
15077 아베총리는 일본을 다시 군국주의때로 되돌리려는것같다 . 20 new 헬조선은언제나아질까? 1082 3 2017.09.06
15076 [팩트체크] 2조? 19조?..임시공휴일 '경제적 효과는' 1 new 기무라준이치로 1056 0 2017.09.06
15075 존나게 재수좋은 한국축구 ㅋㅋㅋ 3 new 강하게공격하고탈조선하자 1235 2 2017.09.06
15074 공감아저씨.휴가내서 한국가셨다고요? 4 new Mihel 1026 5 2017.09.07
15073 내가 반공 교육은 날조 되었다고 까발렸거든 7 newfile 노인 1046 0 2017.09.07
15072 한잔 하고 집에오는 길이다 이자식들아 5 new 아웃오브헬조선 1017 2 2017.09.07
15071 갓탤런트 보고 느껴지는거없냐 2 new 생각하고살자 916 3 2017.09.07
15070 나쁜 전여친...어흐 소름돋는다 4 new 헬조선붕괴협회 1037 4 2017.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