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조선


노인
17.09.17
조회 수 860
추천 수 0
댓글 0








IMG_3493.JPG

 



 반쯤 농담으로 '한국에서는 청년기에 스트레스로 인해 자살하거나, 참고 견디다가 노년기에 암을 얻는다'는 말이 종종 돌아다니는데, 실제로 OECD 통계를보면 '10만명 당 암 발생 수' 기준으로 한국이 꽤나 선두에 위치하고 있다(!). 하지만 이 글은 그렇게 생각하지 말자고 쓴 글이다.
 

 
 처음에는 고령화 같은 이유로 한국이 선두에 있는건가 했는데, 한국 이상으로 고령화가 심한 일본은 한참 아래에 있어서 해당 통계의 산출 방법론을 찾아봤다. OECD가 바보가 아니므로 이미 연령적 요인을 다 고려해서 산출한거라고 함. 
 
 



 그나마 남은 가능성 하나가 통계에는 분명 잡힐테지만, 국내 의료계에서도 '저걸 암으로 진단하면 안된다'고 비판받는 '갑상선암'일텐데 이건 저 통계자료에서는 알 수가 없음. 일단 국가암정보센터에서 찾아보니까 한국에서 갑상선암이 남녀 통틀어서 4만명정도 된다고 한다(2013 기준). 위암이 3만명 정도고, 대장암이 2만 7천명 정도이니 저만큼의 갑상선암이 뻥튀기 된거라면 10만명당 암 발생빈도가 미친듯이 올라가는게 당연한거지.
 
 



 찾다보니까 한국 국가암정보센터에서는 아예 '갑상선암 제외 모든 암'을 기준으로 통계를 내놓은 것 마저 있었다. 이걸 기준으로하면 한국은 표준인구 10만명 당 암 발생률이 287명이 됨. 여전히 OECD 평균보다 높긴 하지만 기존의 311명보단 확 낮아진 셈이다. 일본의 경우는 같은 방식으로 갑상선암 포함/미포함을 비교해보면 260/258로 크게 차이가 없다. OECD 통계에서도 한국이 갑상선암 때문에 지나치게 암 발생률이 뻥튀기된 것이라고 보는게 타당할 듯. OECD통계는 2012년 기준이고, 위의 통계는 2013년 기준이라 좀 차이가 있을 수도 있지만, 위의 웃픈 농담을 실증적으로 뒷받침한다고 보긴 힘들 것 같다는게 개인적인 생각. 저거보고 헬조센이라 스트레스로 인한 암이 엄청 늘었다고 하긴 힘들거란 얘기다.(갑상선암 관련 기사 링크)
 
 



 그리고 이건 참고로 말하는거지만, 청년층의 사망원인 중 '자살'이 1순위란 통계치가 나온 이유는 청년층의 삶이 유독 각박해서라기보단 청년들이 다른 이유로 죽을 일이 거의 없어서이다 (...) 
 

 
 2월 5일이 암의 날이라고 저런 통계가 올라왔던데, 참고하시면 좋을 듯해서 올려본다.

 

http://sadpersona.tistory.com/m/206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정렬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날짜
공지 헬조선 관련 게시글을 올려주세요 73 new 헬조선 178044 0 2015.09.21
14698 현재는 잘 안먹는 수구레 요리 4 newfile 노인 1007 1 2017.09.29
14697 개웃기네 ㅋㅋ 2 newfile Kaboyi 1077 1 2017.09.29
14696 아파트를 풍자한 가수 윤수일 2 newfile 노인 1087 0 2017.09.29
14695 Hugh Hafner new OutofHell 720 0 2017.09.29
14694 원어민이랑 집에서 사는 금수저들! 이제 노력해도 절대로 못 따라 잡게 되었다. French Au Pair 2 new 대한사탄교인 1229 1 2017.09.29
14693 여러분들은 연휴를 어떻게 인식하시나요? 5 new 슬레이브 963 1 2017.09.29
14692 헬조선 한 경비업체의 추석 선물 3 newfile CARCASS 876 1 2017.09.29
14691 한국 영화 특징 6 new 베스트프렌드 1044 4 2017.09.29
14690 누가 누구 배때지를 칼로 쑤셔? newfile leakygut 684 0 2017.09.29
14689 자살 自殺 D-3 10 new 찐보 1138 0 2017.09.29
14688 자살도 회피야. 5 new leakygut 1052 0 2017.09.29
14687 표류하는 '인공섬' 마산해양신도시..창원시 '블랙홀' 우려 1 new 피리부는개새끼 1041 4 2017.09.29
14686 만약에 4년제 대학이 일반적인 전문대처럼 시간표 짜게 된다면? 1 new 노인 1083 0 2017.09.29
14685 조선인들은 계산기 같은 존재이다. 8 new 슬레이브 1394 4 2017.09.29
14684 혹시 헬조선 흙수저분들 중에 나같이 일본 사이트에서 혐한 넷우익 코스프레 하는 사람들 많음.? 여자분들도... 2 new 기무라준이치로 1074 0 2017.09.29
14683 국정원 알바의 작품 1 newfile 노인 1090 1 2017.09.29
14682 한국인의 비 효율성 8 new 노인 1193 5 2017.09.29
14681 국뽕주의)조선인이 라이트형제보다 300년 앞서 하늘을 날았다? 9 new cnmkecnkxzc 1236 7 2017.09.29
14680 어묵 국물이 티백으로 나왔다고 한다 13 newfile 노인 916 2 2017.09.30
14679 헬조선 꼰대한테 당한 썰.txt 4 new crypt01 1004 7 2017.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