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조선










안녕하세요. 여기에 장문의 글을 쓰는건 이번이 처음이네요.

원래 우울증 관련 이야기를 여기에 쓰는게 맞지 않을 것 같지만, 그래도 염치불구하고 이렇게 글을 씁니다.

다른 사이트들에서 이런 글을 올려도 별 소용이 없었지만, 그렇다고 가만히 있자니 너무 답답하고 힘들어서 여기서라도 하소연하고 싶어서요..

 

일단 간단히 저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내년 중순 쯤에 캐나다 워홀을 갈 예정인 20대 중반 알바생입니다.

(영주권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사스카츄완 주나 매니토바 주 같은 곳을 갈 생각입니다.)

여기에 계신 대부분의 분들처럼, 저도 이 나라에서는 도저히 희망이 보이지 않아

캐나다에서 새로운 삶을 찾고 싶어서 아르바이트와 영어 공부를 번갈아가면서 준비중에 있습니다.

헬조선보다 나은 나라라고 해도 최소한 언어와 금전적인 문제는 최대한 해놓아야되니까요.

 

해외로 나간다고 하면 다들 말도 안 통하고 연고도 없고, 문화가 매우 틀린 곳에서 잘 적응하겠느냐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오히려 한결 부담이 덜합니다.

왜냐하면 이 문제들이 쉽게 해결되는 것이 아닌 것은 맞지만, 어차피 해외로 나가면 필수적으로 극복해야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오히려 이 부분이 내년에 갈때까지 많은 계획과 준비를 세워야한다는 마음가짐을 갖게 하거든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우울증이 너무 심해서 일상 생활과 공부에 많은 지장을 준다는겁니다.

영어 공부와 아르바이트 자체가 힘든 것은 아닌데, 중간중간 우울증으로 인해 감정기복과 우울감이 심해져서

일상에 지장을 주니까 중간에 공부와 아르바이트를 하는데 많은 방해가 되네요..

헬조선스러운 일들도 일이지만, 과거에 있었던 안 좋은 경험과 기억(학창시절 때의 왕따와 말못할 사연 등)과

우울증이 점점 심해져서 지금은 거의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 정도까지 왔습니다.

학창 시절때부터 계속 이어져왔던 우울증이라, 해결하기 위해 상담 센터들도 많이 다녀보았는데(정신병원도 2번 입원)

헬조선에서 지겹도록 말하는 노오오오력, 의지드립과 형식적인 상담을 하는를 상담사들만 만났기 때문에,

항우울제 같은 약으로 버티고 있는데 솔직히 이제 약으로도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우울 증세가 너무 심해지네요..

 

사실 우울증이 단기간에 해결될 부분이 아닌데다 캐나다에서 우울증이 터지면

정말 답이 없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나가기전에 해결하려고 하는데 상담센터와 정신과로도 해결이 안되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안그래도 요즘 전세계적으로 이민에 대해 점점 배타적으로 변하고, 헬조선 상황도 점점 안 좋아지는게 느껴져서

내년에 반드시 나가야할텐데, 우울증이 제 발목을 잡고 있으니 많이 답답하네요.

 

P. S 글이 제대로 정리가 안된 부분은 죄송합니다.

지금도 우울증이 심해서 글을 쓰는것도 좀 힘겹네요.






  • 갈로우
    17.07.18
    우선 즐거운 뭔가를 찾아봐야하지않을까. 
    어려운 이야기이겠지만 결국 나를 일으킬수있는 사람은 나밖에는 없더라고
  • 누리울
    17.07.18
    결국 그게 정답이기는 한데, 트라우마 같은 부분은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모르겠어요.
  • 무조건 규칙적으로 매일 운동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걷기 같이 너무 쉬운것 말고, 
     
    간단한 조깅정이라도. 최소 15분~30분 정도를 해서 최소한 몸에 약간 땀이나고, 숨이차는 정도는 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쉬워지면 강도를 올리거나 운동의 종류를 바꿔 보세요. 같은것만 계속하는것도 지리합니다.
    자전거를 타시거나 수영을 하시거나.
    캐나다 가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보세요.
     
    우울증에는 실내보다는 실외 운동이 조금더 효과가 있습니다.
  • 누리울
    17.07.18
    잡생각 때문에 우울증이 더 심해지는것 같으니,
    말씀하신대로 걷기같은 운동보다는 좀 강도있는 운동을 하면서
    기분 전환을 해야겠어요. 요즘 너무 우울해서 알바할때 빼고는
    거의 항상 집에만 있는데, 운동이라도 해서 안좋은 생각 떨쳐내려고 노력해야겠네요..
  • 운동을 하면 호르몬이 나오고 숨이 가뻐지면 일시적으로 뇌가 기분좋게 느낍니다. 

    숨이 가뻐질 정도로 뛰고 숨이 가쁜 상태를 유지하고 호흡을 크게 하새요.

    그리고 매일 규칙적으로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등산을 하여도 비슷한 효과입니다만, 조금 스피드 있게 올라가셔야 합니다. 
    아줌마 아저씨 마냥 느릿느릿하지 말고 약간 잰걸음으로 숨이 가쁨을 계속 유지하면서 호흡을 크게 하시고.

    그리고 2달 정도가 지나면 강도를 올리시거나 다른 운동을 해보시거나.
  • 누리울
    17.07.19

    이렇게 해도 트라우마와 우울증이 나아질지도 모르겠지만...

    일단 요즘 너무 견디기 힘드니, 강제로라도 강도 있는 운동을 해야할것 같습니다.

    정신붕괴가 올 정도로 힘드네요.

  • 참고로 운동을 하실때, 처음에는 단순반복적인 달리기, 조깅, 수영등이 효과가 있습니다. 처음에 시작하실때, 내가 달리기 편한 시간을 측정을 해보세요.

     
    그리고 2~3달동안 달리면서 실력이 좋아지는지 계속 측정을 해보시고, 실력이 좋아지면 목표를 새우고 그 목표에 달성이 가능한지 보시기 바랍니다.
     
    이 과정 전채가 우울증을 조금 완화시키고, 규칙적이고 목표를 가지도록 도움을 줍니다.
     
    어느날 실증이 나거나 불규칙적으로 되거나 이러시면 운동을 바꿔 보세요. 
    우울증에는 단체로 하는 운동이 보다 효과적이기는 합니다.
     
    운동 하나로는 부족합니다. 장소를 바꾸는것이 보다 더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만. 
    중요한것이 규칙적이지만, 변화를 주는것입니다. 처음에는 달리는 장소를 근방 학교 운동장을 달리다, 
    다른 코스도 찾아보시고, 경사도가 있어서 조금 도전 정신이 필요한곳도 실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침에도 해보고, 저녁에도 해보고.
     
    조금씩 변화를 주시고, 측정을 하시고, 자신한태 맞는것을 계속 실험을 해보시고 찾아보세요.
     
    분명 나중에 캐나다로 옮기시면 처음 1년정도는 좋습니다. 긴 겨울을 경험하시고, 외로움을 경험하시고, 그러면 더 힘들어 질수도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것은 운동이 우울증에 효과가 있다기 보다.
    우울증에 대응 하기 위해서는 자신 스스로 여러 시도를 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몸과 정신이 적응을 해서
    다시 우울증이 올것 같으면
    다시 조그마한 변화를 주시구요. (규칙과 변화의 조합)
  • 누리울
    17.07.23

    이 정도까지의 답변은 기대안했었는데, 이렇게 상세하고 자세히 설명해드려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 나라에 있든 캐나다에 있든 운동도 필수적으로 해야할 부분이니까,

    말씀해주신대로 해보면서 미리 습관화하도록 하겠습니다.

  • 갈로우
    17.07.18
    내경우에는 정말 어렵고 힘들때면 혼자 어디론가 훌쩍 떠나서 낮에는 근처 산보하고 밤새꼬박 미드만 봄 , 저번에 본게 브레이킹 배드였는데 위안이 되더만
  • 누리울
    17.07.18
    요즘은 미드나 영화에 거의 집중을 못해서...
    영어 공부는 잠시 접어두고, 산보든 운동이든
    머리를 좀 비우고 싶네요.
  • 검은달
    17.07.18
    우울증 같은 질환으로 정신과를 가는 건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가장 중요한 건 자기가 왜 우울한지 그 원인을 아는 것입니다 

    저도 예전에 군대전역한지 얼마 안 됐을 때 우울증 심했었는데 

    일부러 알바하고 사람만나고 하면서 극복했습니다 

    잠깐 연애하는 것도 도움이 되었죠 

    거진 1년 걸렸는데 진짜 좆같은 시기였죠 

    중요한 건 정신과 약은  함부로 먹으면 중독이 쉽게 되버리니

    차라리 음식이나 여행이나 연애나 취미 생활이나 이런 것들을 찾아서 

    지속적으로 해결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자신이 스스로 걸리는 마음의 병이라 자신이 치유하는 거 외에는 답이 없습니다 


  • 누리울
    17.07.18
    네, 저도 정신과 상담은 물론 항우울제 부작용 때문에
    우울증이 좀 나아질 지언정 머리가 멍해져서 공부하는데 오히려 더 방해가 되는 것 같아서
    약을 많이 줄이긴 해야할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울증에 걸린 계기가 옛날 있었던 트라우마 때문에,
    이 트라우마를 없애지 않는 이상 쉽게 우울증이 나아질것 같진 않아서...
    고민이네요..

    일단 다들 말씀하신대로 기분 전환할걸 찾아서 해본 뒤에,
    그래도 나아지지 않으면 다시 생각해보아야할것 같아요.
  • 교착상태
    17.07.18
    어떤 이유로 우울햐 지는지 살펴보는게 도움이 될수도 있다.
    감정에 직면하는게 도움이 될수도 있어.

    뭐.. 이건 감정 억압자들에게 하는 이야기 이긴 하다만 멀이지.
  • 누리울
    17.07.18
    감정 억압.... 트라우마를 억압하고 있는 제 상황을 보면 딱 맞는 말씀이네요.
    제가 어떤 이유로 우울한지는 알지만 그게 워낙 학창시절 말부터 지금까지
    절 괴롭히고 있는 큰 트라우마라서.... 누군가에게 털어놀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막 털어놓고 싶네요. 정신과 의사한테 털어놔도 그렇게 큰 도움은 못 받았거든요.
  • 나도 예전에 우울증을 경험한 적이 있었는데
    도움이 될 지 모르겠지만 나는 '시골'에 들어가서 어느 정도 마음의 평화를 얻었음.
    '아난다마르가 요가'라고 하는 단체가 있는데 국내 멤버수가 100명 안쪽이었고
    우연히 접촉했다가 그 분들 중에서 귀농자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당시 학교를 1년 휴학한 시점이라 별 생각없이 한 번 구경간다는 식으로 가보았음.
    마을에 30여 가구 있는 완전 시골마을이고  sk telecom도 잘 안 터져서 전화를 받으려면 버스 정류장까지 나가야 하는 곳이었는데..
    내외분이 정말 좋은 분들이라서 느긋하게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었고 당시에는 주말에 서울에서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
    주중에는 시골에서 있고 주말에는 ktx를 타고 서울을 왕래했음..
    평일에는 일손을 좀 돕기도 하고..(숙식을 제공받았으니 어느 정도는 일해줘야했지..)
    그게 싫거나 그러면 뭐 뒷산을 서너시간씩 걷기도 하고 그랬음.
    한국은 어느 나이때 뭘 해야 하고..이런 일종의 스테레오타입같은 게 있잖아.
    이런 게 자유로운 사람에게는 상당한 억압으로 다가오더라고.
    거의 1년간 이런 생활을 하면서 연애도 해보고 농사일도 체험하고(실제로 도움은 안되었음)
    요가도 하면서 나름 유쾌하고 재미있게 시간을 보냈음.
    결론적으로 내가 말한다면 결국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달린 문제같음.
    억압적이지 않고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사람을 만나서 함께 지내는 것이 제일 좋을 거 같음. 

  • 누리울
    17.07.19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예전부터 댓글로 좋은 글들 남겨주셔서 잘 보고 있었는데, 이렇게 친절하게 말씀해주셔서 무슨 말을 드려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제 우울증이 트라우마와 관련된게 커서 이 트라우마를 잊거나 해결하지 않는 이상

    증세가 전혀 나아질것 같진 않은데

    말씀하신 요가 단체가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것 때문에 가끔씩 정신붕괴 직전까지 올 정도로 너무 힘든 부분이라서...

    차마 못말할 부분의 트라우마라 다른 사람들에게 말을 털어놓기도 거의 불가능하구요.

    다른 방법으로 일단 노력해보고, 정 안되면 최후의 수단으로 생각해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 저는 아난다마르가와 인연이 다 된지는 한 15년되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되어있는지는 모릅니다만.
    다만 제가 있을 때에는 서울 불광동에 작은 모임장소가 있었습니다.
    저 때에는 이탈리아인 수행자가 계셨는데 지금은 아마 다른 분일 겁니다.
    보통 수행자는 외국인이 많은데 한 번 가보시는 건 어떨지요?
    그리고 제가 갔던 시골은 정읍인데
    아마 서울에서도 다 아실 겁니다..
    사람됨은 정말 좋은 분입니다.
    요즘에는 연락안한지 10년은 되었으나 전에 인터넷으로 보니
    아이들 귀농학교 같은 거 운영하시던데..
    마음의 위안을 많이 해줄 수 있는 분이니
    치료삼아 한번가보기를 권합니다.
    경제적으로 어떤 부담도 주지 않으며..기부금만으로만 운영되는데
    강제성이 없다보니 극히 돈이 없는 곳입니다만
    순수성 하나만큼은 보장합니다. 
  • 누리울
    17.07.23

    자세히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검색해보니 아직도 활발히 운영되는 단체인것 같더군요.

    일단 이것은 시간이 나거나, 정말 참을 수 없을 정도로 힘들때

    한번쯤 가봐야할것 같네요.

  • 헬조선 노예
    17.07.23
    누리울님 헬포인트 5 획득하셨습니다. 헬조선에서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 서울이면 아무 때나 찾아가도 반갑게 맞아주실 겁니다.
    간단한 숙식도 제공될 겁니다.
    다만 완전채식입니다.
    저도 신세를 꽤 졌지요.
    언젠가는 찾아가서 감사인사드리고 얼마라도 기부할 생각입니다.
    이외에 네이버까페 신과나눈이야기도 검색해보세요.
    위빠사나도..
    모두 제가 몸담아본적이 있는데
    모두 님을 뒤통수칠 사람들은 아닙니다.
    님상황에서는 돈보다 마음안정이 더 필요해보입이
    니다.
  • 누리울
    17.07.31

    네, 적어도 정신과나 일반상담센터보다는 나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조만간 더 알아봐서 한번 이상은 가볼 생각입니다.

    다시한번 자세한 조언 감사드립니다.

  • 시발넘아
    17.07.18
    자살or탈조선. 그것밖에없다.
  • 누리울
    17.07.19

    자살충동이 없는건 아니지만 죽을 용기는 없고,

    결국은 탈조선밖에는 없네요... 빨리 우울증에서 벗어났으면 좋겠습니다.

  • 응 못함.이미 이나라 공기 중에 우울증을 동반하는 기체가 살포되있음
  • 누리울
    17.07.19
    문제는 헬조선 특유의 문제뿐만이 아니라 트라우마 문제까지 있어서 더 힘들죠.
  • 위천하계
    17.07.18

    우울증 극복에는 캐나다가 더 좋은것 아닌가?

    근원을 파악해보면, 헬조선이란 환경이 님에게 우울증을 유발했을 게 뻔한데?

  • 누리울
    17.07.19

    네, 물론 헬조선에 있는 문제가 절 힘들게 하는 것도 사실이지만,

    트라우마로 인한 우울증은 헬조선에 있든 캐나다에 있든 트라우마를 직접적으로 해결하지 않는 이상,

    나아지지 않아서 이렇게 글로 적은것입니다.

    캐나다에는 부디 털어놓을 여건이 되어있으면 좋겠네요.

  • 크랩
    17.07.19
    아예 캐나다를 가버리는것도 방법중 하나에요
    저도 이민은 아니고 잠깐 호주여행 갔다온적 있는데
    뭐랄까 여유가 넘치고 쓸데없는걸로 스트레스 안받아도되는 분위기였어요  마음이 차분해지고... 다시한국오기 정말 싫었는데 ㅅㅂ
  • 누리울
    17.07.19

    다른건 몰라도 헬조선에서 겪는 온갖 불합리한 부분은 대부분 해결될 것 같아서 좋을것 같긴 합니다.

    트라우마가 문제지만... 이거는 어차피 언젠가는 해결해야할 부분이니까요.

  • 운동을 해라. 내가보기엔 그게 답이다. 너 이상태로 해외나가도 힘들어할 것 같다. 서구는 정신적으로 많이 외롭거든 처음 가는 사람들은... 
  • 누리울
    17.07.31

    네, 그래서 쉬는 날에는 짧게라도 운동하고 있습니다.

    해외 나가서 우울증 때문에 이 나라라로 다시 돌아가려고 한다면 그것만큼 끔찍한건 없을것 같아서요.

    우울증을 완전히 해결하지는 못하더라도, 최소한 해외나가서 크게 지장없을 정도로는 완화시키고 나가야할것 같습니다.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정렬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날짜
공지 헬조선 관련 게시글을 올려주세요 73 new 헬조선 9193 0 2015.09.21
25647 진짜 기름값이 비싼 나라는? new 노인 9 0 2023.07.22
25646 한국 정부라는 버러지를 나누려면 한국은행부터 둘로 나누어야 한다. new John 22 0 2023.07.21
25645 서이초에 뭐 남자교사가 없으니 보지새끼덜끼리 쳐 묻어도 아무도 모르지 뭐. 3 new John 54 2 2023.07.21
25644 국민보유 부동산시가총액,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new John 27 0 2023.07.20
25643 한국녀는 전세계에 널린 보지지만 한국남은 꽤나 위대한 축이지. new John 47 1 2023.07.20
25642 서유럽 개자슥들이 개지랄하는 온갖 버러지같은 것들의 실체. newfile John 47 0 2023.07.20
25641 일본 개자슥들 후쿠시마 문제의 속내. newfile John 29 0 2023.07.20
25640 현대건설 개자슥들이 유지되려면 한국의 가계는 매년 10조의 가계부채를 져야 한다고 칸다. new John 10 0 2023.07.20
25639 故 이어령 선생님이 한국 사람들은 늘 지나치게 큰 얘기를 하려고 한다고 하더라 16 new 감성팔이. 48 0 2023.07.20
25638 싸튀 방지만 잘 되면 결혼, 출산 쑴풍쑴풍 하게 된다는 페미, 메갈들. new John 44 0 2023.07.20
25637 브루나이에서 외국인 노동자는 노오예를 의미한다고 카는데 말이다. new John 18 0 2023.07.20
25636 한국이 얼마나 적게 방언을 쓰면 1 new 노인 9 0 2023.07.20
25635 월 100만원으로 외국인 가사 도우미가 살 수 있다고 헛소리 하는 한국 정치인들은 new 노인 9 0 2023.07.20
25634 폴권에 의하면 F-16 주고 집속탄 사용허가 해주고 밀어줘도 안 된다고 칸다. new John 17 0 2023.07.20
25633 지만원의 시스템 클럽의 참 뜻. new John 28 0 2023.07.19
25632 imf 또한 그 총독부 계승 세력의 작품이고. new John 14 1 2023.07.19
25631 민주당의 경제정책=서울 중심 총독부식 사업주의 new John 22 0 2023.07.19
25630 민주화란 없다. 양당독재가 본질이다. 그 것도 서울 중심 총독부계승 행정부 중심의 양당독재이다. 7 new John 46 1 2023.07.19
25629 저러니까 한국에서 저출생 일어난 거 아니냐? new 노인 16 0 2023.07.19
25628 슈카가 진짜 똑똑하지 new 킹석열 13 0 2023.07.19